2020-07-23.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12:29~31

간단설명. 스스로 삼가 올무에 걸리지 말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12:29~31
한글성경.
29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들어가서 쫓아낼 그 민족들을 네 앞에서 멸절하시고 네가 그 땅을 차지하여 거기에 거주하게 하실 때에 30너는 스스로 삼가 네 앞에서 멸망한 그들의 자취를 밟아 올무에 걸리지 말라 또 그들의 신을 탐구하여 이르기를 이 민족들은 그 신들을 어떻게 섬겼는고 나도 그와 같이 하겠다 하지 말라 31네 하나님 여호와께는 네가 그와 같이 행하지 못할 것이라 그들은 여호와께서 꺼리시며 가증히 여기시는 일을 그들의 신들에게 행하여 심지어 자기들의 자녀를 불살라 그들의 신들에게 드렸느니라

영어성경.
29The LORD your God will cut off before you the nations you are about to invade and dispossess. But when you have driven them out and settled in their land, 30and after they have been destroyed before you, be careful not to be ensnared by inquiring about their gods, saying, “How do these nations serve their gods? We will do the same.” 31You must not worship the LORD your God in their way, because in worshiping their gods, they do all kinds of detestable things the LORD hates. They even burn their sons and daughters in the fire as sacrifices to their gods.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모세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거주하게 되면 무엇을 주의하라고 합니까?(30절)
⬇ 아래로 인간. 가나안 족속은 그들의 신에게 어떤 방식으로 제사합니까?(31b절)
? 물어봐. 모세는 왜 하나님께서 가나안 족속의 방식으로 섬기는 행위를 금한다고 선포합니까?
! 느껴봐. 가나안 족속의 종교 행위에 호기심조차 갖지 말라고 경고하신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온전한 예배를 드리기 위해 내 삶에서 반드시 제거해야 할 세상 문화는 무엇입니까? 주님께 온전히 집중해 참된 예배를 드리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앞서 싸워 주시기 때문이라고 밝힙니다(29절).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에 입성한 후에도 마땅히 하나님의 뜻에 따라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세는 먼저 이스라엘 백성 앞에서 멸망한 가나안 족속의 자취를 밟지 말라고 당부합니다(30절). 모세는 이를 올무, 즉 덫에 걸리는 일이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가나안 족속이 섬긴 신과 그들이 우상을 섬겼던 모습을 연구하거나 그들과 같이 행하지 말라고 명령합니다. 당시 가나안 족속은 몰렉이라는 우상에게 자녀를 불살라 바치는 끔찍한 짓까지 했습니다(31절). 이처럼 그릇된 종교적 열심은 끔찍한 결과를 낳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무엇보다 말씀에 기초해야 합니다. 또한 그리스도인은 잘못된 세상 문화가 옳지 않은 열심을 강요할 때 성경적 가치관을 기준 삼아 잘못됐다고 선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나는 잘못된 세상 문화를 제거하고, 온전한 예배자로 바로 서기 위해 어떤 결단을 하겠습니까? 잘못된 세상 문화를 제거하고, 온전한 예배자로 바로 서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