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성도들은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라야 한다. 육신의 욕구를 따른 에서처럼 살면 안 된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2:14-17
한글본문.
14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15너희는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없도록 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여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럽게 되지 않게 하며 16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음식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없도록 살피라 17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그가 그 후에 축복을 이어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영어본문.
14 Make every effort to live in peace with all men and to be holy; without holiness no one will see the Lord. 15 See to it that no one misses the grace of God and that no bitter root grows up to cause trouble and defile many. 16 See that no one is sexually immoral, or is godless like Esau, who for a single meal sold his inheritance rights as the oldest son. 17 Afterward, as you know, when he wanted to inherit this blessing, he was rejected. He could bring about no change of mind, though he sought the blessing with tears.
도움말.
쓴 뿌리(15절). 신명기 29:18에서 인용한 단어로, 우상숭배에 대한 저주의 말씀을 듣고서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업신여기는 완악한 마음을 가리켜 독초와 쑥의 뿌리라고 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어떠한 기회를 주시는가(17절)?
⬇ 아래로 인간. 어떤 사람이 주님을 볼 수 있는가(14절)?
? 물어봐. 마음의 쓴 뿌리는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15절)?
! 느껴봐. 내 삶의 자리에는 화평함과 거룩함이 나타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기 위해서 내 삶 가운데 변화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화평과 거룩, 그 접점에 살기.
새 언약 시대를 살아가는 믿음의 사람이 ‘따라야’ 할 두 가지 관계 원리가 주어진다. 화평함과 거룩함이다(14절). 먼저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화평함을 따라야 한다. 그들 안에 들어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동시에 거룩함을 따라야 한다. 그들과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 참여와 구별이 동시에 요청된다. 소위 ‘인 앤 아웃’(in & out)이다. 분명 역설이며 이율배반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설의 접점에 설 때 주님을 볼 수 있고 그 앞에서 살 수 있다. 또한 새 언약 시대를 함께 누리기 위해서 살펴봐야 할 사람들이 있다.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지, 마음의 쓴 뿌리로 괴롭게 하는 사람은 없는지, 음행하는 사람이나 하늘의 축복을 가볍게 여기는 망령된 사람이 없는지를 주도면밀하게 살피고 돌봐야 한다.
화평함과 거룩함은 그리스도인들이 매 순간 두 발을 디디고 서야 할 관계적 발판이다. 그리스도인은 생각과 행위와 태도에서 화평을 추구하는 동시에 거룩을 지향해야 한다. 당신의 삶의 자리에는 화평과 거룩이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