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24. 주일에는 읽는 QT. 신맥경화증을 위한 처방전 4.

간단설명. 습관은 두 번째 천성이며, 첫 번째 천성을 파괴한다. - 블레즈 파스칼

성경본문. 에베소서 4:22-24
한글본문.
22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23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영어본문.
22 You were taught, with regard to your former way of life, to put off your old self, which is being corrupted by its deceitful desires; 23 to be made new in the attitude of your minds; 24 and to put on the new self, created to be like God in true righteousness and holiness.

Meditation. 습관의 변화: 구습과 악습을 고치라
신맥경화증(信脈硬化症)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신맥경화증은 결국 습관의 병이기 때문입니다. 건강하고 탄력 있는 신앙의 맥을 위해서 구습과 악습을 내려놓고 건강한 영적 습관을 훈련하고 만들어야 합니다.

에릭 에릭슨은 사람의 행동 중 90% 이상이 습관에서 나온다고 말합니다. 사람의 행동 중 습관을 거스르는 것은 10%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열 개의 행동을 한다면 그 중 한 개 정도나 습관을 거스르는 행동일 뿐, 거의 모든 행동의 패턴은 그 습관에서 비롯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건강한 영적 체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의 행동이 부지불식중에 따르게 되는 습관을 바꾸어야만 합니다(22절). 그만큼 구습의 문제는 중차대한 것입니다.

C. S. 루이스가 사탄의 전략과 전술을 파헤쳐놓은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에서도 습관의 중요성이 언급됩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회심을 허락하라. 그러나 습관은 바꾸지 못하게 하라.” 사탄의 전술입니다. 이 말은 습관이 영적 전쟁에서 얼마나 전략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지 알게 합니다. 한 사람이 회심해 그리스도인이 되어도 아직 사탄에게는 기회가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사탄의 프락시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것이지요. 그것이 바로 구습입니다.

회심한 그리스도인일지라도 여전히 옛 습관을 벗어버리지 못한다면, 그리스도를 닮은 건강한 체질을 이루기는 너무도 어려운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래서 바울도 부단히 옛사람의 습관을 벗을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22절). 구습의 옷을 벗고 예수 닮은 거룩한 습관으로 옷 입는 것, 그것이 신맥을 건강하게 하는 처방입니다. 신맥경화증을 떨치고 건강한 영적 생활을 이루기 위해서는 습관의 변화가 필수적입니다. 지금 당신이 벗어야 할 구습의 옷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그리스도로 옷 입을 수 있겠습니까?

기도
“날마다 구습의 옷을 벗고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삶으로 옷 입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