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0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을 창조하신 말씀은 생명과 빛이 되신다. 그러나 어두움에 있는 사람들은 깨닫지 못한다. 하나님은 요한을 보내어 그 빛에 대해 증언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1-8
한글본문.
1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5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6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람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 7그가 증언하러 왔으니 곧 빛에 대하여 증언하고 모든 사람이 자기로 말미암아 믿게 하려 함이라 8그는 이 빛이 아니요 이 빛에 대하여 증언하러 온 자라

영어본문.
1 In the beginning was the Word, and the Word was with God, and the Word was God. 2 He was with God in the beginning. 3 Through him all things were made; without him nothing was made that has been made. 4 In him was life, and that life was the light of men. 5 The light shines in the darkness, but the darkness has not understood it. 6 There came a man who was sent from God; his name was John. 7 He came as a witness to testify concerning that light, so that through him all men might believe. 8 He himself was not the light; he came only as a witness to the light.

도움말.
말씀(1절). 헬라어로 ‘로고스’로서, 말, 메시지, 쟁점, 추론, 법칙 등을 의미한다. 이 표현은 요한을 통해서만 기독론적 칭호 곧 예수 그리스도를 일컫는 호칭으로 사용되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4절)?
⬇ 아래로 인간. 세례 요한의 역할은 무엇인가(7-8절)?
? 물어봐. 빛이 어둠에 비쳤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5절)? 어둠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 느껴봐. 나는 빛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 사람들이 믿을 수 있도록 제대로 증언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말씀으로 오신 주님과 동행하기 위해 올 한 해 동안 더욱 힘써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밝아 오는 재창조의 여명
요한복음의 서문은 그 자체로 복음서의 총론이다. 요한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시는 광대무변의 실존인 “그 말씀”의 존재를 선포한다(1절). 창세기 첫 장에 방불한 선언이며 실로 재창조 역사의 포고문이다. 천지창조의 유일한 동력이 되신 그 말씀(3절) 앞에 세상은 재창조의 무대가 된다. 그 말씀이 품고 있는 것은 영원한 “생명”이며, 그 말씀은 참 “빛”으로 드러난다(4절). 그러나 세상은 빛마저도 깨닫지 못한다(5절). 결국 하나님은 세례 요한을 보내어 그 빛에 대해 증언하게 하셨다(6-8절). 그로 인해 재창조의 역사의 여명이 태동할 수 있도록 신실하게 예비하셨다.
창조의 동력인 그 말씀이 오셨다. 그 말씀 속에는 생명이 약동하고, 그 말씀은 빛과 같이 침노한다. 그 말씀이 닿는 곳마다 생명이 움트고 어두움은 쫓겨 간다. 그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시다. 그를 영접할 때 삶은 영광스런 재창조의 건축현장이 된다. 당신의 삶은 말씀이신 주님의 재창조 무대인가? 새해, 떠오른 첫 태양 아래서 당신은 참 빛과 동행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