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가혹한 노동조건에 이스라엘의 기록원들이 바로를 만나 호소하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고, 급기야 이들은 모세와 아론을 원망한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5:15-6:1
한글본문.
15이스라엘 자손의 기록원들이 가서 바로에게 호소하여 이르되 왕은 어찌하여 당신의 종들에게 이같이 하시나이까 16당신의 종들에게 짚을 주지 아니하고 그들이 우리에게 벽돌을 만들라 하나이다 당신의 종들이 매를 맞사오니 이는 당신의 백성의 죄니이다 17바로가 이르되 너희가 게으르다 게으르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가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자 하는도다 18이제 가서 일하라 짚은 너희에게 주지 않을지라도 벽돌은 너희가 수량대로 바칠지니라 19기록하는 일을 맡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너희가 매일 만드는 벽돌을 조금도 감하지 못하리라 함을 듣고 화가 몸에 미친 줄 알고 20그들이 바로를 떠나 나올 때에 모세와 아론이 길에 서 있는 것을 보고 21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우리를 바로의 눈과 그의 신하의 눈에 미운 것이 되게 하고 그들의 손에 칼을 주어 우리를 죽이게 하는도다 여호와는 너희를 살피시고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22모세가 여호와께 돌아와서 아뢰되 주여 어찌하여 이 백성이 학대를 당하게 하셨나이까 어찌하여 나를 보내셨나이까 23내가 바로에게 들어가서 주의 이름으로 말한 후로부터 그가 이 백성을 더 학대하며 주께서도 주의 백성을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6:1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으로 말미암아 바로가 그들을 그의 땅에서 쫓아내리라

영어본문.
15 Then the Israelite foremen went and appealed to Pharaoh: “Why have you treated your servants this way? 16 Your servants are given no straw, yet we are told, ‘Make bricks!’ Your servants are being beaten, but the fault is with your own people.” 17 Pharaoh said, “Lazy, that’s what you are–lazy! That is why you keep saying, ‘Let us go and sacrifice to the LORD.’ 18 Now get to work. You will not be given any straw, yet you must produce your full quota of bricks.” 19 The Israelite foremen realized they were in trouble when they were told, “You are not to reduce the number of bricks required of you for each day.” 20 When they left Pharaoh, they found Moses and Aaron waiting to meet them, 21 and they said, “May the LORD look upon you and judge you! You have made us a stench to Pharaoh and his officials and have put a sword in their hand to kill us.” 22 Moses returned to the LORD and said, “O Lord, why have you brought trouble upon this people? Is this why you sent me? 23 Ever since I went to Pharaoh to speak in your name, he has brought trouble upon this people, and you have not rescued your people at all.” 6:1 Then the LORD said to Moses, “Now you will see what I will do to Pharaoh: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let them go; because of my mighty hand he will drive them out of his country.”

도움말.
호소하여(15절). 히브리어 ‘짜아크’는 부르짖다에도 동일하게 사용된다. 간절한 부르짖음과 간구를 의미한다.
이스라엘 자손의 기록원들(15절). 감독들은 애굽 사람인 반면, 기록원들은 이스라엘 자손이었다.
미운 것이 되게 하고(21절). 직역하면 ‘악취 나게 만들었다’이다. 함께 거하기 힘든 상태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바로의 학정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시는가(6:1)?
⬇ 아래로 인간. 바로는 기록원들의 호소에 어떤 논리를 동원하는가(17-18절)?
? 물어봐. 기록원들이 매 맞는 것이 억울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16절)?
! 느껴봐. 백성들을 위해 노력했다가 온갖 비난을 받게 된 모세와 아론은 어떤 기분이었을까?
➡ 옆으로 실천해. 주변의 원망 섞인 논리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을 지키려면 어떤 자세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제국의 논리에 함몰되지 말라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향력을 가진 중간관리자 기록원들이 심하게 매질을 당하며 학대받는다. 바로를 찾아가 탄원하자, 바로는 이들이 게으르다는 것을 반복해 강조하며(17절), 여호와께 제사 드리러 가고 싶다고 말할 정도로 여유를 부리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즉, 이 모든 어려움의 배후로 모세와 아론을 지목하는 것이다. 모든 원망과 불평의 화살을 모세에게 돌리는 것이다. 여기에 교묘한 제국의 설득논리가 들어있다. 제국은 하나님 백성의 행복이 전적으로 바로와 제국의 자비와 호의에 달려있다고 믿게 만든다. 이것을 벗어나 한가롭게 하나님을 예배할 여유를 갖는다는 것은 사치라고 믿게 만든다. 하나님을 가까이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게 하고, 이것을 제안하는 사람도 거부하고 원망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새로운 논리로 응답하신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하나님의 ‘강한 손’을 통해 구원역사가 시작되리라는 것이다(6:1). 나는 주변의 반응에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 나라의 논리를 품고 나아가는가? 주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