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가 에베소 성도들에게 이루어진 것을 감사하며 계속해서 그들 안에 지혜와 계시의 영을 주셔서 풍성하게 이루어지기를 간구한다.

성경본문. 에베소서 1:15-23
한글본문.
15이로 말미암아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16내가 기도할 때에 기억하며 너희로 말미암아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17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18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19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20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영어본문.
15 For this reason, ever since I heard about your faith in the Lord Jesus and your love for all the saints, 16 I have not stopped giving thanks for you, remembering you in my prayers. 17 I keep asking that the God of our Lord Jesus Christ, the glorious Father, may give you the Spirit of wisdom and revelation, so that you may know him better. 18 I pray also that the eyes of your heart may be enlightened in order that you may know the hope to which he has called you, the riches of his glorious inheritance in the saints, 19 and his incomparably great power for us who believe. That power is like the working of his mighty strength, 20 which he exerted in Christ when he raised him from the dead and seated him at his right hand in the heavenly realms, 21 far above all rule and authority, power and dominion, and every title that can be given, not only in the present age but also in the one to come. 22 And God placed all things under his feet and appointed him to be head over everything for the church, 23 which is his body, the fullness of him who fills everything in every way.

도움말.
권세(21절). 하늘에 있는 영적 존재들, 특히 성도들이 싸워야 할 악한 영들을 가리킨다(3:10, 6:12 참조).
능력, 주권(21절). 권능을 가진 영적 존재, 통치권을 가진 영적 존재다.
이 세상, 오는 세상(21절). 여기서 세상(헬. 아이온)은 시대 혹은 세대(age)로 번역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 시대(this age)는 죽음과 죄가 지배하는 현재의 시대이고, 오는 시대(age to come-NRSV)는 죽음과 죄가 완전히 사라지고 구원이 완성되며 만물의 통일이 실현되는 종말의 시대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역사하시는가(20절)?
아래로 인간. 성도들의 마음의 눈이 밝아져 깨달아야 할 영적 진리 세 가지는 무엇인가(18-19절)?
? 물어봐. 교회의 실체는 무엇인가(23절)?
! 느껴봐. 나는 교회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을 경험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나의 삶 가운데 부르심의 소망을 어떻게 선명하게 발견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Meditation. 교회의 재발견
교회(헬. 에클레시아)는 어마어마하게 영광스런 것이다. 하나님은 죽음의 권세와 이 세상 모든 악한 세력들을 굴복시킨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22절). 교회와 그리스도는 분리될 수 없기에 그만큼 놀라운 그리스도의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교회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분, 즉 그리스도의 충만함 자체인데(23절), 구약시대 성막에 충만하게 임한 하나님의 영광을 배경으로 한다. 신약시대에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 즉 성전은 교회다(2:22 참조). 따라서 교회는 종말적 만물의 충만이 실현되기 전에 먼저 충만하게 된 영적 실체다. 만물을 통일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역사, 즉 하나님의 나라가 가장 먼저 실현된 곳이 바로 교회인 것이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구체적으로 실현된 것을 실제적으로 보여주어야 하는 곳이다. 이는 지혜와 계시의 성령 안에서 부르심의 소망에 눈 뜬 성도를 통해 이루어진다(17-19절). 나는 교회에서 그리스도의 충만함을 경험하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6-11-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그리스도 안에서 받은 풍성한 복들이 무엇인지 설명한 후 이것들의 궁극적인 목적이 바로 그의 영광을 찬송하기 위한 것임을 밝힌다.

성경본문. 에베소서 1:7-14
한글본문.
7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8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9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신 것이요 그의 기뻐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10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11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12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13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4이는 우리 기업의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속량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하심이라

영어본문.
7 In him we have redemption through his blood, the forgiveness of sins, in accordance with the riches of God’s grace 8 that he lavished on us with all wisdom and understanding. 9 And he made known to us the mystery of his will according to his good pleasure, which he purposed in Christ, 10 to be put into effect when the times will have reached their fulfillment–to bring all things in heaven and on earth together under one head, even Christ. 11 In him we were also chosen, having been predestined according to the plan of him who works out everything in conformity with the purpose of his will, 12 in order that we, who were the first to hope in Christ, might be for the praise of his glory. 13 And you also were included in Christ when you heard the word of truth, the gospel of your salvation. Having believed, you were marked in him with a seal, the promised Holy Spirit, 14 who is a deposit guaranteeing our inheritance until the redemption of those who are God’s possession–to the praise of his glory.

도움말.
속량(7절). 헬라어 ‘아폴뤼트로시스’로 몸값을 지불하고 전쟁 포로나 노예를 해방하는 것을 뜻한다.
경륜(9절). 헬라어 ‘오이코노미아’는 하나님의 집(오이코스)을 경영하는 것(이코노미아), 더 나아가 세상을 경영하시는 것을 말한다.
인치심(13절). 인치는 것은 소유를 확증하고 보호하겠다는 주인의 의지를 표명하는 행위다.

보증(14절). 헬라어 ‘아라본’은 상업용어로서 물건 값의 완불을 보증하기 위해 미리 지불하는 계약금이나 첫 번째 불입금을 말한다(고후 1:22, 5:5, 엡 1:14 참조).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성령은 우리에게 어떤 역사를 이루시는가(13-14절)?
아래로 인간. 우리가 하나님의 계획을 따라 그분의 예정 가운데 받은 은혜는 무엇인가(11절)?
? 물어봐.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10절)?
! 느껴봐. 나는 날마다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신하며 살아가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 삶의 모든 질서를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재편하려면 어떤 결단과 변화가 필요할까?

Meditation.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라.
일관성이란 우리의 내면 가장 깊은 곳에 자리 잡은 세계관과 가치관, 생각, 행동, 습관을 모두 정렬해 한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것이다. 일관성을 갖게 되면 우리의 삶은 놀라운 집중력과 이에 따른 변화가 일어난다. 그리스도 안에 있을 때 성도의 삶엔 놀라운 일관성이 생기는데, 이는 우리에게서 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하심 때문에 일어난다. 하나님은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 모두를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시키려 하시기 때문이다(10절).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온 세상 만물의 질서가 재편되고 이들이 그리스도 앞에 복종하게 된다. 그러려면 사탄의 세력을 굴복시키고 유대인과 이방인으로 분열된 인류를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회복시키셔야 한다. 그리스도 안에 통일되는 역사를 위해 하나님은 성령을 우리 가운데 주셔서 새로운 역사를 이미 우리 안에 시작하셨다(13-14절).
지금 나의 삶은 어떠한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내 삶의 질서가 제대로 재편되어 가고 있는가? 내 삶의 중심이 그리스도가 되게 하라. 그리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살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