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성도들이 이방인들처럼 살지 말 것을 권고한다.

성경본문. 에베소서 4:17-24
한글본문.
17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하며 주 안에서 증언하노니 이제부터 너희는 이방인이 그 마음의 허망한 것으로 행함 같이 행하지 말라 18그들의 총명이 어두워지고 그들 가운데 있는 무지함과 그들의 마음이 굳어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19그들이 감각 없는 자가 되어 자신을 방탕에 방임하여 모든 더러운 것을 욕심으로 행하되 20오직 너희는 그리스도를 그같이 배우지 아니하였느니라 21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참으로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진대 22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23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영어본문.
17 So I tell you this, and insist on it in the Lord, that you must no longer live as the Gentiles do, in the futility of their thinking. 18 They are darkened in their understanding and separated from the life of God because of the ignorance that is in them due to the hardening of their hearts. 19 Having lost all sensitivity, they have given themselves over to sensuality so as to indulge in every kind of impurity, with a continual lust for more. 20 You, however, did not come to know Christ that way. 21 Surely you heard of him and were taught in him in accordance with the truth that is in Jesus. 22 You were taught, with regard to your former way of life, to put off your old self, which is being corrupted by its deceitful desires; 23 to be made new in the attitude of your minds; 24 and to put on the new self, created to be like God in true righteousness and holiness.

도움말.
구습(22절). 예전의 삶의 방식(former way of life)을 말한다.
옛 사람(22절). 죄와 죽음의 지배 아래 사는 존재다.
새 사람(23절).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의와 생명의 지배 아래 사는 새로운 인류, 새로운 존재다(2:15 참조).
심령(23절). 성도 안에 거하시는 성령을 말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새사람으로 창조하시는가(23-24절)?
아래로 인간. 하나님을 떠나 사는 이방인들은 어떻게 살아가는가(17, 19절)?
? 물어봐.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게 하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18절)?
! 느껴봐. 내게 남아있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옛 삶의 방식은 무엇인가?
옆으로 실천해. 옛 사람을 버리고 새 사람을 입기 위해 힘써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Meditation.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라.
새로운 삶의 방식(New Lifestyle)은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에서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진리와 거룩함으로 새 생명을 받은 성도라면 누구나 추구해야 할 삶의 방식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떠난 이방인으로 있을 때는 하나님의 생명이 없으므로 마음이 허망하고(17절), 무지하고 완고해 이전부터 익숙해왔던 방탕과 욕심에 자신을 내팽개쳐 두었다(18-19절). 그러나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이 되었다(24절). 새 사람 안에는 성령이 내주하시고 역사하신다. 성도는 이런 성령의 능력으로, 진리와 거룩함으로 새로운 삶의 방식을 추구해야 한다. 그러나 그동안 익숙했던 옛 생활의 습관은 여전히 우리를 붙들려 한다. 옛 습관을 벗어버리려 하면 많은 저항이 따른다. 그러나 새 사람은 세상풍조를 따르는 사람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이다.
아직까지 내 안에 찌든 때처럼 남아 좀처럼 바뀌지 않는 옛 습관은 무엇인가? 이제는 과감히 벗어버리고 새로운 삶의 스타일을 추구해야 할 때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6-11-2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그리스도가 주신 은혜는 교회의 일꾼들을 은사에 따라 세우며 교회를 성장하게 한다.

성경본문. 에베소서 4:7-16
한글본문.
7우리 각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선물의 분량대로 은혜를 주셨나니 8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9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10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11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12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13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14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5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6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영어본문.
7 But to each one of us grace has been given as Christ apportioned it. 8 This is why it says: “When he ascended on high, he led captives in his train and gave gifts to men.” 9 (What does “he ascended” mean except that he also descended to the lower, earthly regions? 10 He who descended is the very one who ascended higher than all the heavens, in order to fill the whole universe.) 11 It was he who gave some to be apostles, some to be prophets, some to be evangelists, and some to be pastors and teachers, 12 to prepare God’s people for works of service, so that the body of Christ may be built up 13 until we all reach unity in the faith and in the knowledge of the Son of God and become mature, attaining to the whole measure of the fullness of Christ. 14 Then we will no longer be infants, tossed back and forth by the waves, and blown here and there by every wind of teaching and by the cunning and craftiness of men in their deceitful scheming. 15 Instead, speaking the truth in love, we will in all things grow up into him who is the Head, that is, Christ. 16 From him the whole body, joined and held together by every supporting ligament, grows and builds itself up in love, as each part does its work.

도움말.
은혜(7절). 여기서는 교회의 성장과 관련해 주어지는 봉사를 위한 은사를 가리킨다.
목사(11절). 헬라어 ‘포이멘’은 원래 양을 치는 목자를 가리키며, 여기서는 하나님의 양무리를 돌보는 교회의 지도자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그리스도가 성육신하시고 부활하신 이유는 무엇인가(10절)?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어떻게 자라가는가(16절)?
? 물어봐. 그리스도의 선물을 교회에서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8, 11절)?
! 느껴봐. 나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충만하게 자라가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우리 공동체에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충만케 하는 일꾼들을 많이 세우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교회의 보물, 일꾼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 교회에 주신 놀라운 은혜의 선물이 있다. 그것은 바로 사람이다(7-8절). 주님은 열 두 제자와 120명의 성도들을 교회에 주셨다. 이들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주님의 몸 된 교회를 기적적으로 이루었다. 주님이 남기셨던 사람들이 없었다면 초대교회는 그렇게 빠르게 세워지고 성장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함께 교회를 섬기는 일꾼은 주님이 주시는 선물이다. 그리스도는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은혜를 더욱 충만케 하기 위해 섬길 일꾼을 교회에 주신다(8절). 이들은 사도로, 선지자로, 복음전도자로, 목사로, 리더로, 교사로 몸된 교회를 사랑 안에서 세우며 그리스도의 충만한 분량까지 자라게 한다(11절).
내가 섬기는 공동체는 어떠한가? 그분의 몸 된 교회를 섬기기 위해 함께 헌신하며 뛸 수 있는 동역자가 있는가? 주님께 사람을 구하라. 이들을 통해 만물을 통일하시는 그리스도의 충만한 은혜가 몸 된 교회의 구석구석에 흘러들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