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23:13-25.

2024-05-1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누구의 소리를 듣고 있습니까?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23:13-25
한글성경.
13빌라도가 대제사장들과 관리들과 백성을 불러 모으고 14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이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 내게 끌고 왔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심문하였으되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15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16그러므로 때려서 놓겠노라 17(없음) 18무리가 일제히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없이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소서 하니 19이 바라바는 성중에서 일어난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러라 20빌라도는 예수를 놓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되 21그들은 소리 질러 이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22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23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 24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25그들이 요구하는 자 곧 민란과 살인으로 말미암아 옥에 갇힌 자를 놓아 주고 예수는 넘겨 주어 그들의 뜻대로 하게 하니라

영어성경.
13Pilate called together the chief priests, the rulers and the people, 14and said to them, “You brought me this man as one who was inciting the people to rebellion. I have examined him in your presence and have found no basis for your charges against him. 15Neither has Herod, for he sent him back to us; as you can see, he has done nothing to deserve death. 16Therefore, I will punish him and then release him.” 17 18With one voice they cried out, “Away with this man! Release Barabbas to us!” 19(Barabbas had been thrown into prison for an insurrection in the city, and for murder.) 20Wanting to release Jesus, Pilate appealed to them again. 21But they kept shouting, “Crucify him! Crucify him!” 22For the third time he spoke to them: “Why? What crime has this man committed? I have found in him no grounds for the death penalty. Therefore I will have him punished and then release him.” 23But with loud shouts they insistently demanded that he be crucified, and their shouts prevailed. 24So Pilate decided to grant their demand. 28He released the man who had been thrown into prison for insurrection and murder, the one they asked for, and surrendered Jesus to their will.

도움말.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21절) 십자가형은 로마인들이 내리는 가장 고통스럽고 수치스러운 형벌임. 십자가형은 전시 효과가 컸기에, 십자가를 메고 가는 모습을 많은 사람이 목격하게 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빌라도가 예수님을 죽이지 않고 풀어 준다고 하자 무리는 어떻게 반응합니까?(18,21,23절)
⬇ 아래로 인간..빌라도는 사람들의 요구를 듣고 어떤 결정을 내립니까?(24~25절)
? 물어봐…빌라도는 왜 바라바를 놓아주고 죄가 없다고 세 번이나 말한 예수님께 사형을 구형합니까?
! 느껴봐…예수님의 무죄를 확신하고도 사람들의 집단적인 요구 때문에 잘못된 결정을 내린 빌라도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말씀보다 세상의 소리에 더 귀 기울였던 때가 언제입니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바른 선택과 결정을 위한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빌라도와 헤롯에게 이미 무죄 판결받으신 예수님께서 다시 빌라도에게 공개적인 2차 재판받습니다. 그곳에는 대제사장, 유대 지도자들, 백성이 함께 모여 있습니다. 빌라도는 예수님께 죄가 없기에 매질만 하고 풀어 주려고 합니다. 그러자 사람들은 예수님이 아니라 훨씬 심각한 죄를 지은 바라바를 풀어 주라고 소리칩니다. 빌라도는 세 번이나 예수님께 죄가 없다고 말하며 예수님을 놓아주려 합니다. 하지만 백성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집니다. 그곳에 모인 백성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고 요구합니다. 빌라도는 결국 백성의 소리에 자신의 판단을 꺾습니다. 빌라도는 공의롭게 판결 내려야 하는 위치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민심이 균형을 잃어 올바르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백성의 소리를 더욱 의식해 비겁한 선택을 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일상에서도 수많은 결정과 선택해야 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나는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결정을 내리는지, 아니면 세상의 소리에 더 귀를 기울이며 결정을 내리는지 돌아보길 바랍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음성에 더욱 귀 기울여 적절한 결정과 행동을 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