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5.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24:36-43.

2024-05-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부활하신 예수님을 확신하라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24:36-43
한글성경.
36이 말을 할 때에 예수께서 친히 그들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니 37그들이 놀라고 무서워하여 그 보는 것을 영으로 생각하는지라 38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39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 줄 알라 또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40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41그들이 너무 기쁘므로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길 때에 이르시되 여기 무슨 먹을 것이 있느냐 하시니 42이에 구운 생선 한 토막을 드리니 43받으사 그 앞에서 잡수시더라

영어성경.
36While they were still talking about this, Jesus himself stood among them and said to them, “Peace be with you.” 37They were startled and frightened, thinking they saw a ghost. 38He said to them, “Why are you troubled, and why do doubts rise in your minds? 39Look at my hands and my feet. It is I myself! Touch me and see; a ghost does not have flesh and bones, as you see I have.” 40When he had said this, he showed them his hands and feet. 41And while they still did not believe it because of joy and amazement, he asked them, “Do you have anything here to eat?” 42They gave him a piece of broiled fish, 43and he took it and ate it in their presence.

도움말.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36절)..이 말은 유대인들의 평소 인사말이지만, 본문에서는 보다 특수하게 ‘이제 죄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됐으니 하늘의 평화가 너희에게 있으라’는 의미로 이해됨.
그 보는 것을 영으로 생각하는지라(37절)..예수님께서 시공을 초월해 나타나셨기 때문에 제자들은 나타나신 예수님을 ‘영’이라고 생각했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제자들은 예수님께서 나타나셨을 때 예수님을 어떤 존재로 생각합니까?(37절)
↓ 아래로 인간..예수님께서는 두려워 의심하는 제자들에게 어떻게 확신을 주십니까?(39,42절)
? 물어봐..제자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아직도 의심하는 제자들에게 자기 손과 발을 만지게 하시고, 생선까지 드시며 부활을 증거하신 예수님을 보면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말씀을 듣거나 보면서 마음이 뜨거워져 영적으로 살아난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말씀을 사모하며 뜨거워진 마음으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제자들은 주님의 부활 소식을 듣고도 마음에 평안함이 없었습니다(36절). 그만큼 예수님의 죽음은 제자들에게 신앙의 근간을 뒤흔든 사건이었습니다. 의심은 진리를 혼잡하게 하고 불신하게 하며 오해하도록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직접 그들 앞에 나타나셨을 때, 제자들은 그분을 영으로 오해합니다(37절). 육체로 부활하신 주님을 믿지 못하고 영으로 생각하고 의심했던 제자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손과 발을 보이시며 만져 보라 말씀하십니다. 사실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 자체에 대한 확신이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생선을 잡수시면서 자신의 육체적 부활을 재차 증명하십니다(42~43절).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믿음을 강요하지 않으시고, 참된 증거를 보이심으로써 자신의 부활을 의심 없이 믿게 하십니다. 오늘 내 불신앙과 연약한 믿음에 대해서도 주님께서는 길이 참으시고 온유한 태도와 음성으로 큰 확신과 믿음을 불어넣어 주십니다. 참된 믿음은 사람의 경험과 이성이 아닌 하나님의 절대적인 은혜에 달려 있음을 믿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증거하는 제자가 됩시다. 사람의 이성을 뛰어넘어 놀랍게 일하시는 예수님을 굳게 믿어 부활의 증인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