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사람이 계획해도 하나님의 뜻만이 완전하다.
성경본문. 잠언 Proverbs 19:21-29
한글성경.
21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22사람은 자기의 인자함으로 남에게 사모함을 받느니라 가난한 자는 거짓말하는 자보다 나으니라 2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 24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서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25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으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26아비를 구박하고 어미를 쫓아내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며 능욕을 부르는 자식이니라 27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 28망령된 증인은 정의를 업신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키느니라 29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영어성경.
21Many are the plans in a person’s heart, but it is the Lord’s purpose that prevails. 22What a person desires is unfailing love; better to be poor than a liar. 23The fear of the Lord leads to life; then one rests content, untouched by trouble. 24A sluggard buries his hand in the dish; he will not even bring it back to his mouth! 25Flog a mocker, and the simple will learn prudence; rebuke the discerning, and they will gain knowledge. 26Whoever robs their father and drives out their mother is a child who brings shame and disgrace. 27Stop listening to instruction, my son, and you will stray from the words of knowledge. 28A corrupt witness mocks at justice, and the mouth of the wicked gulps down evil. 29Penalties are prepared for mockers, and beatings for the backs of fools.
도움말.
여호와의 뜻(21)..하나님의 뜻은 사람의 목적과 계획을 초월하여 이루어진다.
아비를 구박하고 어미를 쫓아내는(26),,고대 사회에서 자녀는 부모의 노후를 책임지는 존재였다. 그러나 이러한 책임을 외면하고 부모를 구박하는 것은 수치스럽고 배은망덕한 모습이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사람에게 많은 계획이 있어도 완전하게 하시는 이는 누구입니까? (21절)
↓아래로 인간..사람이 생명에 이르는 길은 어떠한 삶을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까? (23절)
? 물어봐..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왜 인간의 생사에 중요한 일입니까?
! 느껴봐..사람이 마음으로 자기 길을 계획해도 하나님의 뜻과 말씀만이 완전히 선다는 것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내가 열심히 계획하고 노력했다가 하나님 말씀에 비추어 실패했던 때는 언제입니까? 내 생각과 자랑을 내려놓고 하나님을 존중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해 나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요?
Meditation
솔로몬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생명을 낳는 삶과 죽음으로 향하는 삶의 향방을 가른다고 전합니다(23절). 사람들은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며 수많은 계획을 세웁니다. 그러나 잘난 척하다가 결국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거짓말을 하고, 아버지를 창피하게 하며 어머니를 노후에 쫓아내는 나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26절). 자기 뜻대로 살려고 하면 진짜 생명을 얻을 수 없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의 뜻 안에 있어야 살 수 있고, 하나님을 진심으로 존경하고 두려워하는 사람만이 그 뜻 안에 머물 수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하나님이 보호하여, 재앙이 다가올지라도 하나님이 건지시고, 돌보시며 피할 길을 경험합니다. 오직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살면서 많은 선택과 결정을 할 때, 내 생각보다 하나님의 뜻을 살피고,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것이 지혜로운 사람이 걷는 길이며, 하나님을 존경하고 두려워하는 길입니다. 오늘도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주어지는 은혜를 누리며 살길 바랍니다. 스스로 지혜롭다 자랑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