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2. QT큐티체조. 창세기 Genesis 18:9-15.

2025-06-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18:9-15
한글성경.
9그들이 아브라함에게 이르되 네 아내 사라가 어디 있느냐 대답하되 장막에 있나이다 10그가 이르시되 내년 이맘때에 내가 반드시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사라는 그 사람의 뒤 장막 문에서 들었더라 11아브라함과 사라는 나이가 많아 늙었고 사라에게는 여성의 생리가 끊어졌는지라 12사라가 속으로 웃고 이르되 내가 노쇠하였고 내 주인도 늙었으니 내게 무슨 즐거움이 있으리요 13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사라가 왜 웃으며 이르기를 내가 늙었거늘 어떻게 아들을 낳으리요 하느냐 14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15사라가 두려워서 부인하여 이르되 내가 웃지 아니하였나이다 이르시되 아니라 네가 웃었느니라

영어성경.
9“Where is your wife Sarah?” they asked him. “There, in the tent,” he said. 10Then one of them said, “I will surely return to you about this time next year, and Sarah your wife will have a son.” Now Sarah was listening at the entrance to the tent, which was behind him. 11Abraham and Sarah were already very old, and Sarah was past the age of childbearing. 12So Sarah laughed to herself as she thought, “After I am worn out and my lord is old, will I now have this pleasure?” 13Then the Lord said to Abraham, “Why did Sarah laugh and say, ‘Will I really have a child, now that I am old?’ 14Is anything too hard for the Lord? I will return to you at the appointed time next year, and Sarah will have a son.” 15Sarah was afraid, so she lied and said, “I did not laugh.” But he said, “Yes, you did laugh.”

도움말.
그가 이르시되(10절)..말하는 주체로 ‘그’가 나왔으므로, 영어성경(NIV)는 하나님(LORD)을 지칭하는 단어로 번역합니다.
내가 반드시 돌아오리니(10절)..하나님이 사건에 직접 개입해 행동하실 것을 뜻합니다.
웃고(12절)..하나님이 약속하신 이삭은 ‘웃다’에서 비롯된 이름임. 아브라함과 사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쓴웃음을 지었지만, 하나님은 그들에게 진정한 웃음을 허락하십니다.
기한이 이를 때에(14절)..‘생명의 시간’, ‘아침’이 이를 때를 뜻합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하나님께서 아들이 태어날 것이라고 말씀하시자, 사라는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12절)
↓아래로 인간..하나님께서는 믿지 못하고 웃는 사라에게 무슨 말씀을 하십니까?(14절)
? 물어봐..하나님께서는 왜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라고 말씀하십니까?
! 느껴봐..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시는 하나님의 무한한 능력을 온전히 신뢰하라는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최근 내 연약함과 한계에 갇혀 주님의 약속을 믿지 못했던 때는 언제입니까? 전능하신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믿으며 살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내년 이맘때 사라가 아들을 낳을 것이라는 놀라운 약속을 하십니다. 그러나 아브라함과 사라는 이미 고령이었고, 특히 사라는 의학적으로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그 말씀을 믿지 못하고 웃고 맙니다(10~12절). 이에 하나님은 사라에게 “여호와께 능하지 못한 일이 있겠느냐” 말씀하시며, 다시 돌아와서 그 약속이 이루어진 것을 직접 확인하실 것이라 말씀하십니다(14절).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사라의 나이가 많고, 사라의 생리도 끊겨 임신할 수 없는 상황임을 잘 아셨지만, 그런데도 하나님은 전능하시며 한계 없이 일하신다는 사실을 그들이 알기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무것도 없는 가운데 이 세상을 창조하셨고, 창조된 모든 것을 다스리십니다. 그분은 모르시는 것이 하나도 없으시며, 자기 백성을 위해 기적을 베푸십니다. 오늘 하루도 전능하신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며, 오늘 같은 날 그분의 도우심을 간절히 구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인간의 연약함과 한계에 갇히지 말고, 오직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