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께 순종하는 건강한 공동체를 세우라.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17:23-27
한글성경.
23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그 날에 그의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포피를 베었으니 24아브라함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아흔아홉 세였고 25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십삼 세였더라 26그 날에 아브라함과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한례를 받았고 27그의 집 사람 중 집에서 태어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 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한례를 받았더라
영어성경.
23On that very day Abraham took his son Ishmael and all those born in his household or bought with his money, every male in his household, and circumcised them, as God told him. 24Abraham was ninety-nine years old when he was circumcised, 25and his son Ishmael was thirteen; 26Abraham and his son Ishmael were both circumcised on that very day. 27And every male in Abraham’s household, including those born in his household or bought from a foreigner, was circumcised with him.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말씀을 들은 후 무엇을 행합니까? (23절)
↓아래로 인간..아브라함은 어떤 사람들까지 할례를 받게 합니까? (26~27절)
? 물어봐..아브라함이 자신과 집안의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행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아브라함과 함께 할례를 받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과 언약을 맺고 특별한 공동체의 일원이 된 것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최근에 큐티하며 깨달은 말씀을 삶에서 실천했던 때는 언제입니까? 내가 속한 가정과 교회, 직장 공동체가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하나님의 확고한 약속을 들은 아브라함은 할례를 행합니다. 그는 자신과 이스마엘, 그리고 집안의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베풀었는데, 당시 아브라함은 99세, 이스마엘은 13세였습니다(23~27절). 아브라함과 함께 할례를 받은 이들은 이제 공식적으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특별한 공동체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할례는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헌신과 순종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비로소 신앙 공동체가 형성됨을 보여 줍니다. 혈연을 넘어 신앙으로 하나 된 공동체는 동일한 신앙 안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살아 있는 공동체, 즉 오늘날 교회 공동체의 본질을 드러냅니다. 구약의 할례가 신약의 세례로 이어지는 것처럼, 외적인 의식은 내적인 변화와 연결되어 신앙 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주어진 이 언약은 특정 시대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세대에 이어지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약속의 시작이었습니다. 나 또한 언약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안에서 함께 성장하여 하나님의 뜻을 세상에 드러내며 살아야 합니다. 내가 속한 공동체가 서로 격려하고 지지하며, 사랑으로 하나 되는 공동체를 이루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