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0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인이 연인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에피소드가 이어진다.

성경본문. 아가 3:1-5
한글본문.
1내가 밤에 침상에서 마음으로 사랑하는 자를 찾았노라 찾아도 찾아내지 못하였노라 2이에 내가 일어나서 성 안을 돌아다니며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거리에서나 큰 길에서나 찾으리라 하고 찾으나 만나지 못하였노라 3성 안을 순찰하는 자들을 만나서 묻기를 내 마음으로 사랑하는 자를 너희가 보았느냐 하고 4그들을 지나치자마자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만나서 그를 붙잡고 내 어머니 집으로, 나를 잉태한 이의 방으로 가기까지 놓지 아니하였노라 5예루살렘 딸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을 두고 너희에게 부탁한다 사랑하는 자가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지니라

영어본문.
1 All night long on my bed I looked for the one my heart loves; I looked for him but did not find him. 2 I will get up now and go about the city, through its streets and squares; I will search for the one my heart loves. So I looked for him but did not find him. 3 The watchmen found me as they made their rounds in the city. “Have you seen the one my heart loves?” 4 Scarcely had I passed them when I found the one my heart loves. I held him and would not let him go till I had brought him to my mother’s house, to the room of the one who conceived me. 5 Daughters of Jerusalem, I charge you by the gazelles and by the does of the field: Do not arouse or awaken love until it so desires.

도움말.
내가 밤에 침상에서…(1절). 본문을 여인의 꿈속에서 일어난 일로 해석하기도 한다.
내 어머니 집(4절). 여자들이 기거하는 내실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간절히 찾는 여인 앞에 연인은 어떻게 나타났는가(4절)?
⬇ 아래로 인간. 연인을 향한 여인의 그리움은 어떻게 잘 표현되고 있는가(1절)?
? 물어봐. 여인의 적극적인 자세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2절)?
! 느껴봐. 나는 앉아서 기다리지만 않고 적극적으로 찾는 믿음을 갖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구해야 할 은혜는 없는가?

Meditation. 온 마음으로 찾으면 만나리라.
여인은 밤 깊도록 잠 못 이루며 연인을 그리워하지만, 그는 오지 않는다. 여인은 기다리고만 있을 수 없어 그를 찾아 나선다(1-3절). 따뜻하고 편안한 침실을 떠나 캄캄한 밤거리로 나서는 것은 너무나 어렵고도 위험한 일이다. 그러나 그 무엇도 그녀를 막지 못한다. 여인은 홀린 듯이 거리로 나가 연인을 찾아 헤맨다. 텅 빈 어두운 거리엔 인적도 없고 순찰하는 야경꾼만 보일 뿐이다. 그들을 붙잡고 묻지만, 대답이 없다. 그들을 바삐 스쳐 지나치자마자 저 멀리 꿈인 듯 연인이 서 있다(4a).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고 했다(렘 29:13). 주님을 간절히 찾는 사람은 결국 그분을 만난다.
여인은 연인에게 달려가 그의 손을 꼭 잡고 어머니의 집, 어머니의 방으로 데려간다(4b-5절). 그곳은 그녀가 잉태되었던 곳이다. 그녀는 그곳에서 다시 태어난다. 그녀는 연인의 삶을 끌어안고, 그녀의 삶은 연인에게 안긴다. 당신이 소극적으로 앉아서 기다리기보다는 일어나 나가서 적극적으로 구하고 찾고 두드려야 할 일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우리가 주인이 될 수 없는 두 가지: 돈과 하나님]

마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24절은 재물을 축적해 나가는 위험을 설명한다. 여기서 위험하다고 경고를 받는 재물이란 악한 방식으로 획득한 부가 아니라 그냥 재물 그 자체다. 재물은 선도 악도 아니나 다만 그 자체로 매우 위험하다. 이유는 재물 그 자체가 사람을 유혹하는 힘이 원체 커서 하나님과 경쟁상대가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재물은 절대로 같이 섬길 수 없다. 자유의지가 있다 해도 인간은 막상 자유롭지 못하다. 늘 자신이 추구하는 것의 종이 되어 살게 된다. 재물과 하나님은 양립할 수 없다. 본문에 따르면 둘 다 내가 주인이 될 수 없는 존재고 둘 다 나에게 충성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선택은 하나님과 재물 중 오직 하나만 할 수 있다.
<이민규 교수님 펫북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