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믿음 생활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살펴보고, 내년에는 더욱 풍성한 말씀생활을 하는 계기로 삼자. 먼저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영혼의 양식이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5:12-14
한글본문.
12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13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영어본문.
12 In fact, though by this time you ought to be teachers, you need someone to teach you the elementary truths of God’s word all over again. You need milk, not solid food! 13 Anyone who lives on milk, being still an infant, is not acquainted with the teaching about righteousness. 14 But solid food is for the mature, who by constant use have trained themselves to distinguish good from evil.

도움말.
단단한 음식은…(14절). 그러나 성숙해지면 단단한 음식을 먹게 됩니다. 성숙한 사람은 훈련을 받아서 좋고 나쁜 것을 분간하는 세련된 지각을 가지고 있습니다.(공동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 영혼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말씀과 관련해 젖은 무엇을 의미하는가(13절)?
? 물어봐. 말씀과 관련해 단단한 음식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14절)?
! 느껴봐. 나는 말씀을 통해 영적인 삶에 변화와 성숙을 경험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말씀을 통한 영적 성장과 성숙을 위해 내가 더욱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영혼의 양식
말씀은 우리 영혼의 양식이다. 우리의 육신이 밥을 먹어야 살 수 있듯이 우리 영혼도 말씀을 섭취해야 살 수 있다. 말씀을 들을 때 믿음이 생겨나고 성장하며 성숙해져 간다. 어린 아이가 어머니의 젖을 먹음으로 무럭무럭 자라듯이, 거듭난 새 생명은 말씀의 젖을 먹음으로써 자라갈 수 있다. 베드로 사도는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벧전 2:2). 말씀의 젖은 구원과 관련된 신앙의 가장 기본적인 교리들을 가리킨다(13절).
그러나 우리가 언제나 젖만 먹고 있을 수는 없다. 어느 정도 자라면 젖을 떼고 이제는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어야 한다(14절). 단단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은 끊임없는 말씀 훈련과 성령의 조명을 받아 생기는 영적 분별력을 통해 심오한 교리적 혹은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서도 옳고 그름을 잘 분별할 수 있게 된 상태를 말한다. 영혼이 말씀을 통해 더욱 성장하고 성숙해져 가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이 있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12-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도록 지혜와 공의를 구하는 솔로몬의 기도다. 하지만 이 기도는 솔로몬을 넘어 예수님의 영원한 통치를 통해 온전히 성취된다.

성경본문. 시편 72:1-11
한글본문. [솔로몬의 시]
1하나님이여 주의 판단력을 왕에게 주시고 주의 공의를 왕의 아들에게 주소서 2그가 주의 백성을 공의로 재판하며 주의 가난한 자를 정의로 재판하리니 3의로 말미암아 산들이 백성에게 평강을 주며 작은 산들도 그리하리로다 4그가 가난한 백성의 억울함을 풀어 주며 궁핍한 자의 자손을 구원하며 압박하는 자를 꺾으리로다 5그들이 해가 있을 동안에도 주를 두려워하며 달이 있을 동안에도 대대로 그리하리로다 6그는 벤 풀 위에 내리는 비 같이, 땅을 적시는 소낙비 같이 내리리니 7그의 날에 의인이 흥왕하여 평강의 풍성함이 달이 다할 때까지 이르리로다 8그가 바다에서부터 바다까지와 강에서부터 땅 끝까지 다스리리니 9광야에 사는 자는 그 앞에 굽히며 그의 원수들은 티끌을 핥을 것이며 10다시스와 섬의 왕들이 조공을 바치며 스바와 시바 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 11모든 왕이 그의 앞에 부복하며 모든 민족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

영어본문.
1 Endow the king with your justice, O God, the royal son with your righteousness. 2 He will judge your people in righteousness, your afflicted ones with justice. 3 The mountains will bring prosperity to the people, the hills the fruit of righteousness. 4 He will defend the afflicted among the people and save the children of the needy; he will crush the oppressor. 5 He will endure as long as the sun, as long as the moon, through all generations. 6 He will be like rain falling on a mown field, like showers watering the earth. 7 In his days the righteous will flourish; prosperity will abound till the moon is no more. 8 He will rule from sea to sea and from the River to the ends of the earth. 9 The desert tribes will bow before him and his enemies will lick the dust. 10 The kings of Tarshish and of distant shores will bring tribute to him; the kings of Sheba and Seba will present him gifts. 11 All kings will bow down to him and all nations will serve him.

도움말.
다시스와 섬의 왕들…(10절). 다시스는 지중해 연안의 무역항으로 스페인의 타르테서스로 추정된다. 섬은 지중해의 섬들을 가리킨다. 스바는 현재의 예멘, 시바는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고 아프리카 쪽에 있는 나라로만 알려져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의 영원한 이상적인 통치는 어떻게 예표되고 있는가(3-5절)?
⬇ 아래로 인간. 솔로몬이 하나님께 기도한 내용은 무엇인가(1절)?
? 물어봐. 이상적인 왕의 통치는 무엇으로 비유되고 있는가(6절)?
! 느껴봐. 나는 내 삶의 보좌에 주님을 온전히 왕으로 모시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겸손히 주님의 다스림을 구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지혜롭고 공의로우신 왕.
솔로몬은 먼저 백성들을 바로 통치할 수 있는 지혜를 주시고 그러한 지혜로운 통치를 통해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한다(1-5절). 왕의 지혜롭고 공의로운 통치가 단비처럼 온 나라를 적시게 될 때 온 땅에 평강이 임할 것이고, 백성들은 영원히 왕을 경외할 것이며 의인이 흥왕하고 기쁨이 넘치게 될 것이다(6-7절). 또한 그러한 왕의 통치는 이스라엘에만 국한될 것이 아니라, 바다 끝, 땅 끝까지 미칠 것이며 원근의 왕들도 다 그에게 부복하며 섬기게 될 것이다(8-10절).
솔로몬의 기도는 그 자신은 물론 그 후왕들의 통치를 통해 온전히 성취되지 못했다. 이러한 이상적인 왕의 이상적인 통치는 오직 예수님의 영원하고도 우주적인 통치를 통해서만 성취된다. 그는 만왕의 왕으로 다시 오셔서 하나님의 공의를 온전히 실현하실 것이다. 주님은 이천년 전 베들레헴뿐 아니라, 지금 당신의 마음속에도 와 계시는가? 그분이 당신의 인생 보좌에 좌정하셔서 온전히 다스려주셔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