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29. QT큐티체조. 마가복음 Mark 11:20~26.

간단설명. 믿음으로 구하는 기도

성경본문. 마가복음 Mark 11:20~26
한글본문.
20그들이 아침에 지나갈 때에 무화과나무가 뿌리째 마른 것을 보고 21베드로가 생각이 나서 여짜오되 랍비여 보소서 저주하신 무화과나무가 말랐나이다 22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을 믿으라 23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24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25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시니라 26.(없음)

영어본문.
20In the morning, as they went along, they saw the fig tree withered from the roots. 21Peter remembered and said to Jesus, “Rabbi, look! The fig tree you cursed has withered!” 22″Have faith in God,” Jesus answered. 23″I tell you the truth, if anyone says to this mountain, ‘Go, throw yourself into the sea,’ and does not doubt in his heart but believes that what he says will happen, it will be done for him. 24Therefore I tell you, whatever you ask for in prayer, believe that you have received it, and it will be yours. 25And when you stand praying, if you hold anything against anyone, forgive him, so that your Father in heaven may forgive you your sins.” 26.

도움말.
하나님을 믿으라(22절). 현재 시점을 강조하는 문장으로, ‘지금’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가지라는 뜻
왕상 4:25 솔로몬이 사는 동안에 유다와 이스라엘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각기 포도나무 아래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평안히 살았더라
요 1:48 나다나엘이 이르되 어떻게 나를 아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빌립이 너를 부르기 전에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에 있을 때에 보았노라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뿌리째 마른 무화과나무를 본 베드로는 예수님께 무엇이라 말했습니까?(21절)
↓아래로 인간. 베드로의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어떤 가르침을 주셨습니까?(22~25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 무화과나무가 마른 것을 보며 기도에 대한 가르침을 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고 하신 주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믿음으로 구하며 기도하는 제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믿음으로 기도하기 위해 내 안에 변화돼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마가는 뿌리째 마른 무화과나무를 보며, 믿음으로 드리는 기도의 중요성을 알려 줍니다. 무화과나무는 성전의 상징이자, 솔로몬의 영광을 꿈꾸던 사람들이 기도했던 장소를 뜻합니다(참조 왕상 4:25; 요 1:48). 이 나무가 말랐다는 것은 성전 사용 기한이 끝났으며, 제자들이 성전 역할을 대신해야 함을 뜻합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성전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믿고 구하는 기도에 대한 확신을 주셨습니다(24절). 믿음으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받으신 줄 앎으로, 기도의 능력은 믿음을 통해 드러난다는 뜻입니다. 또한 기도는 용서로도 연결되는데,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제자라면 형제를 용서하는 것이 마땅함을 의미합니다(25절). 그러므로 제자라면 믿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하고 간구해야 하며, 은혜받은 자답게 용서할 수 있는 신앙의 그릇을 키워야 합니다. 혹시 삶 가운데 믿음으로 기도해야 할 제목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이미 받으실 줄 믿고 기도하기 바랍니다. 또한 용서해야 할 자가 있다면 받은 은혜로 마땅히 용서할 수 있는 신앙의 그릇도 키우기 바랍니다. 내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응답해 주심을 믿고 의심 없이 기도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