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3. QT큐티체조. 사무엘 상 1Samuel 12:1-5.

2023-03-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사무엘의 고별사, 언행일치에 힘쓰라

성경본문. 사무엘 상 1Samuel 12:1-5
한글성경.
1사무엘이 온 이스라엘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가 내게 한 말을 내가 다 듣고 너희 위에 왕을 세웠더니 2이제 왕이 너희 앞에 출입하느니라 보라 나는 늙어 머리가 희어졌고 내 아들들도 너희와 함께 있느니라 내가 어려서부터 오늘까지 너희 앞에 출입하였거니와3내가 여기 있나니 여호와 앞과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내게 대하여 증언하라 내가 누구의 소를 빼앗았느냐 누구의 나귀를 빼앗았느냐 누구를 속였느냐 누구를 압제하였느냐 내 눈을 흐리게 하는 뇌물을 누구의 손에서 받았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갚으리라 하니 4그들이 이르되 당신이 우리를 속이지 아니하였고 압제하지 아니하였고 누구의 손에서든지 아무것도 빼앗은 것이 없나이다 하니라 5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내 손에서 아무것도 찾아낸 것이 없음을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증언하시며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도 오늘 증언하느니라 하니 그들이 이르되 그가 증언하시나이다 하니라

영어성경.
1Samuel said to all Israel, ‘I have listened to everything you said to me and have set a king over you. 2Now you have a king as your leader. As for me, I am old and gray, and my sons are here with you. I have been your leader from my youth until this day. 3Here I stand. Testify against me in the presence of the LORD and his anointed. Whose ox have I taken? Whose donkey have I taken? Whom have I cheated? Whom have I oppressed? From whose hand have I accepted a bribe to make me shut my eyes? If I have done any of these, I will make it right.’ 4″You have not cheated or oppressed us,” they replied. “You have not taken anything from anyone’s hand.” 5Samuel said to them, ‘The LORD is witness against you, and also his anointed is witness this day, that you have not found anything in my hand.’ ‘He is witness,’ they said.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사무엘은 백성에게 고별사를 전하면서 무엇에 대해 묻습니까?(3절)
↓아래로 인간.사무엘의 질문에 대한 백성의 대답은 무엇입니까?(4절)
? 물어봐.사무엘은 왜 백성에게 자신의 결백과 청렴함을 확인받습니까?
! 느껴봐.백성 앞에서 당당하게 자신의 결백과 청렴함을 드러내는 사무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 삶의 모습 중 말과 행동이 달라서 말씀을 선포해도 힘이 실리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거룩한 언행일치의 삶을 살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사무엘은 백성의 요구와 하나님의 허락하심에 따라 왕을 세운 후, 백성에게 사사직을 결산하며 고별사를 전합니다. 그는 본격적인 교훈을 전하기에 앞서 자신의 육체적 상태와 지금까지 지도자로서의 모습을 백성에게 상기시킵니다. 사무엘은 늙어 머리가 희어졌고, 자녀들도 성장했습니다(2절). 그만큼 지도자로서 긴 시간이 흘렀다는 이야기이며, 앞으로 얼마나 더 살지 모른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사무엘의 말에는 마지막 당부처럼 간절함이 묻어납니다. 또한 그는 지도자로서 청렴과 결백을 온 백성에게 확인받습니다(5절). 왜냐하면 자신이 전할 말에 대한 정당성을 인정받기 위해서입니다. 이처럼 사무엘은 백성을 바른길로 인도하고자, 자신의 모든 삶을 걸고 증거합니다. 이는 지도자의 말에 영향력이 있으려면 삶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언행일치는 지도자를 지도자답게 만드는 중요한 요소이며, 선한 영향력으로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속해 있는 공동체 안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서라도 언행일치에 힘써야 합니다. 나 자신만의 유익이 아니라 모두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