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내게 맞게 인도하심으로 온전히 세우시다.
성경본문. 이사야 Isaiah 28:23-29
한글성경.
23너희는 귀를 기울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자세히 내 말을 들으라 24파종하려고 가는 자가 어찌 쉬지 않고 갈기만 하겠느냐 자기 땅을 개간하며 고르게만 하겠느냐 25지면을 이미 평평히 하였으면 소회향을 뿌리며 대회향을 뿌리며 소맥을 줄줄이 심으며 대맥을 정한 곳에 심으며 귀리를 그 가에 심지 아니하겠느냐 26이는 그의 하나님이 그에게 적당한 방법을 보이사 가르치셨음이며 27소회향은 도리깨로 떨지 아니하며 대회향에는 수레 바퀴를 굴리지 아니하고 소회향은 작대기로 떨고 대회향은 막대기로 떨며 28곡식은 부수는가, 아니라 늘 떨기만 하지 아니하고 그것에 수레바퀴를 굴리고 그것을 말굽으로 밟게 할지라도 부수지는 아니하나니 29이도 만군의 여호와께로부터 난 것이라 그의 경영은 기묘하며 지혜는 광대하니라
영어성경.
23Listen and hear my voice; pay attention and hear what I say. 24When a farmer plows for planting, does he plow continually? Does he keep on breaking up and harrowing the soil? 25When he has leveled the surface, does he not sow caraway and scatter cummin? Does he not plant wheat in its place, barley in its plot, and spelt in its field? 26His God instructs him and teaches him the right way. 27Caraway is not threshed with a sledge, nor is a cartwheel rolled over cummin; caraway is beaten out with a rod, and cummin with a stick. 28Grain must be ground to make bread; so one does not go on threshing it forever. Though he drives the wheels of his threshing cart over it, his horses do not grind it. 29All this also comes from the LORD Almighty, wonderful in counsel and magnificent in wisdom.
도움말.
소회향, 대회향(25절). 애굽과 팔레스타인에서 널리 재배되며, 향신료로 쓰는 식물 중 작은 것과 큰 것임. 농부가 식물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심고 거두는 지혜가 사람에게서 나온 것 같지만, 근본적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말함.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이사야는 여호와의 일하심을 무엇에 비유합니까?(24-25,27-28)
↓아래로 인간.이사야는 여호와꼐서 자기 백성을 어떻게 가르치신다고 말합니까?(26)
? 물어봐.이사야는 왜 하나님의 양육에 대해 말할 때 곡식별로 다른 농사법을 언급합니까?
! 느껴봐.자신이 택한 백성을 상황에 따라 세밀하게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맞춤형 양육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나의 때와 상황에 알맞게 응답하신 하나님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오늘 하나님이 내게 맞게 인도하신 것을 기쁨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무엇을 해보겠습니까?
Meditation
이사야는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어떻게 기르시며 징계하시는지를 ‘곡식의 파종과 수확 과정’에 빗대어 말합니다. 씨를 뿌리는 농부는 하나님이시고, 씨와 곡식은 하나님의 백성을 의미합니다. 농부가 땅을 개간하고 씨를 뿌리며 키우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보호하시고 구원으로 인도하시는 모습을 의미합니다. 또한 농부가 알곡을 얻기 위해 도리깨질을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거룩한 백성으로 성화시키기 위해 연단하시는 과정을 상징합니다. 농부가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추수하고 탈곡하는 것은, 대상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과 수단으로 이 세상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오늘도 하나님께서는 한 사람 한 사람을 그리스도의 온전한 제자로 세우기 위해 다양한 방식과 방법으로 맞춤형으로 가르치십니다. 광대하고도 세밀하게 성도를 세워 가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기억하고, 세상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를 신뢰합시다.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나를 더욱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세우시는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내게 맞게 인도하여 나를 세워 가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하루 삶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