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이혼의 문제로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시험하자, 예수님은 모세에게 주신 율법의 정신과 창조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면서 결혼과 이혼에 대한 좀 더 높은 기준을 제시하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0:1-12
한글본문.
1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유대 지경과 요단 강 건너편으로 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여들거늘 예수께서 다시 전례대로 가르치시더니 2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묻되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3대답하여 이르시되 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 4이르되 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주어 버리기를 허락하였나이다 5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마음이 완악함으로 말미암아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6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7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8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9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더라 10집에서 제자들이 다시 이 일을 물으니 11이르시되 누구든지 그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에 장가 드는 자는 본처에게 간음을 행함이요 12또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데로 시집 가면 간음을 행함이니라

영어본문.
1 Jesus then left that place and went into the region of Judea and across the Jordan. Again crowds of people came to him, and as was his custom, he taught them. 2 Some Pharisees came and tested him by asking, “Is it lawful for a man to divorce his wife?” 3 “What did Moses command you?” he replied. 4 They said, “Moses permitted a man to write a certificate of divorce and send her away.” 5 “It was because your hearts were hard that Moses wrote you this law,” Jesus replied. 6 “But at the beginning of creation God ‘made them male and female.’ 7 ‘For this reason a man will leave his father and mother and be united to his wife, 8 and the two will become one flesh.’ So they are no longer two, but one. 9 Therefore what God has joined together, let man not separate.” 10 When they were in the house again, the disciples asked Jesus about this. 11 He answered, “Anyone who divorces his wife and marries another woman commits adultery against her. 12 And if she divorces her husband and marries another man, she commits adultery.”

도움말.
짝지어(9절). 헬라어로 ‘쉬쥬그뉘미’로서 같이 멍에를 씌우다라는 의미이다. 결혼의 성경적 의미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단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9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이 행하신 결혼의 섭리에 대해 사람은 어떻게 응답해야 하는가(9절)?
? 물어봐. 모세의 율법에서 이혼 증서를 써주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5절)?
! 느껴봐. 나는 결혼에 대한 성경적 기준과 가치를 확고히 붙들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성경적 결혼의 가치를 적용하고 실천하기 위해 내가 더욱 힘써 기도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사람이 나눌 수 없는 하나님의 합(合)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 이혼 문제를 들고 나오자, 예수님은 그에 대해 모세가 무엇이라고 명했는지 되물으신다. 바리새인들이 모세가 이혼 증서를 써주기를 허락(신 24:1)했다고 답하자, 예수님은 그 근본적 이유가 당시 남자들의 완악함에서 연약한 여인들을 보호하고, 이혼한 여인이 새 출발을 할 때 전 남편의 침해를 막기 위한 하나님의 보호 장치를 제공하기 위함이었음을 가르치신다. 그리고 더 나아가 예수님은 성과 결혼에 대한 창조의 원리를 다시 한 번 확인시키신다.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으며, 그 둘을 결혼 안에서 친히 합하셨기에, 이혼은 하나님의 것을 사람이 나누는 것이 되므로 창조와 결혼 질서를 위배하게 된다고 밝혀 주신다.

결혼에 대한 비성경적 견해와 문화가 판을 치고 있다. 또한 성에 대한 곡해가 고매한 지성처럼 용납되고 있다. 당신은 성과 결혼에 대해 성경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성경적 결혼관을 적용하기 위해 더욱 힘써야 할 점들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