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1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재물에 묶인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으며, 예수님과 복음을 위해 자신의 것들을 버린 사람이 현세에서 백 배나 받고 내세에 영생을 상속하게 됨을 가르치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0:23-31
한글본문.
23예수께서 둘러 보시고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재물이 있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심히 어렵도다 하시니 24제자들이 그 말씀에 놀라는지라 예수께서 다시 대답하여 이르시되 얘들아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25낙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26제자들이 매우 놀라 서로 말하되 그런즉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는가 하니 27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28베드로가 여짜와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나이다 29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와 복음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어머니나 아버지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는 30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31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영어본문 :
23 Jesus looked around and said to his disciples, “How hard it is for the rich to enter the kingdom of God!” 24 The disciples were amazed at his words. But Jesus said again, “Children, how hard it is to enter the kingdom of God! 25 It is easier for a camel to go through the eye of a needle than for a rich man to enter the kingdom of God.” 26 The disciples were even more amazed, and said to each other, “Who then can be saved?” 27 Jesus looked at them and said, “With man this is impossible, but not with God; all things are possible with God.” 28 Peter said to him, “We have left everything to follow you!” 29 “I tell you the truth,” Jesus replied, “no one who has left home or brothers or sisters or mother or father or children or fields for me and the gospel 30 will fail to receive a hundred times as much in this present age (homes, brothers, sisters, mothers, children and fields–and with them, persecutions) and in the age to come, eternal life. 31 But many who are first will be last, and the last first.”

도움말.
바늘귀(25절). 예루살렘 성벽에 있는 작은 문으로 해석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그 문은 예수님 당시에 존재하지 않았고, 로마에 의한 예루살렘 멸망 후 재건될 때 설치되었으므로 예수님의 표현은 과장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27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힘든 사람은 어떤 사람들인가(23절)?
? 물어봐. 예수님과 복음을 위해 자신의 것을 버리는 삶의 결과는 무엇인가(29-30절)?
! 느껴봐, 내가 가진 소유물이 하나님을 따르는 데 방해물이 되고 있지는 않은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과 복음을 위해서 내려놓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바늘귀를 통과한 낙타
재물 많은 사람으로 인한 한바탕 소동이 지나 간 후, 예수님은 제자들을 둘러보신다. 그들은 예수님을 따르는 한 가지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린 사람들이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구원은 하나님의 절대주권의 영역에 속한 것이며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하나님에 대한 절대의존뿐임을 강조하시고, 그러한 절대의존을 가로 막는 것들이 있을 때, 하나님의 나라는 그 앞에 바늘귀와 같이 좁아짐을 말씀하신다. 이어서 그들이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버린 것들로 인해 받을 복을 약속하신다. 그들이 받을 복은 버린 것의 백 배를 받되 박해와 함께 받으며 넉넉한 영생을 상속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약속으로 인해 자칫 사로잡히게 될 그들의 신앙적 우월감을 경계하시면서 먼저 된 자가 나중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우치신다.
주님은 지금도 제자들을 부르시고 그 상급을 나누신다. 참된 제자의 삶을 위해 내려놓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당신이 소유한 많은 것들이 제자도를 행하는 데 담이 아닌 문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