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요셉은 형제 중 시므온을 결박하고는 막내 아우를 데리고 와서 형제들의 진실을 입증할 것을 요구한다.

성경본문. 창세기 42:18-25
한글본문.
18사흘 만에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노니 너희는 이같이 하여 생명을 보전하라 19너희가 확실한 자들이면 너희 형제 중 한 사람만 그 옥에 갇히게 하고 너희는 곡식을 가지고 가서 너희 집안의 굶주림을 구하고 20너희 막내 아우를 내게로 데리고 오라 그러면 너희 말이 진실함이 되고 너희가 죽지 아니하리라 하니 그들이 그대로 하니라 21그들이 서로 말하되 우리가 아우의 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도다 그가 우리에게 애걸할 때에 그 마음의 괴로움을 보고도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괴로움이 우리에게 임하도다 22르우벤이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그 아이에 대하여 죄를 짓지 말라고 하지 아니하였더냐 그래도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므로 그의 핏값을 치르게 되었도다 하니 23그들 사이에 통역을 세웠으므로 그들은 요셉이 듣는 줄을 알지 못하였더라 24요셉이 그들을 떠나가서 울고 다시 돌아와서 그들과 말하다가 그들 중에서 시므온을 끌어내어 그들의 눈 앞에서 결박하고 25명하여 곡물을 그 그릇에 채우게 하고 각 사람의 돈은 그의 자루에 도로 넣게 하고 또 길 양식을 그들에게 주게 하니 그대로 행하였더라

영어본문.
18 On the third day, Joseph said to them, “Do this and you will live, for I fear God: 19 If you are honest men, let one of your brothers stay here in prison, while the rest of you go and take grain back for your starving households. 20 But you must bring your youngest brother to me, so that your words may be verified and that you may not die.” This they proceeded to do. 21 They said to one another, “Surely we are being punished because of our brother. We saw how distressed he was when he pleaded with us for his life, but we would not listen; that’s why this distress has come upon us.” 22 Reuben replied, “Didn’t I tell you not to sin against the boy? But you wouldn’t listen! Now we must give an accounting for his blood.” 23 They did not realize that Joseph could understand them, since he was using an interpreter. 24 He turned away from them and began to weep, but then turned back and spoke to them again. He had Simeon taken from them and bound before their eyes. 25 Joseph gave orders to fill their bags with grain, to put each man’s silver back in his sack, and to give them provisions for their journey. After this was done for them,

도움말.
너희는 이같이 하여 생명을 보전하라(18절). 직역하면 ‘이렇게 하면 너희가 살 것이다’라는 뜻이다.
괴로움(21절). 히브리어 ‘짜라’는 주로 시에서 많이 사용되는 격정적이고 극단적인 비탄의 상황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형제들은 은연중에 하나님의 역사를 어떻게 고백하는가(21절)?
⬇ 아래로 인간. 요셉이 형제들에게 베푸는 자비와 엄격함은 어떻게 나타나는가(19, 25절)?
? 물어봐. 형제들이 요셉을 의식하지 않고 속이야기를 나누었던 까닭은 무엇인가(23절)?
! 느껴봐. 나는 결국 진실을 밝히시고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을 기대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주위에 아직 잘못을 고백하지 못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과거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애굽 총리 요셉의 엄포에 베냐민을 데려와야 하는 곤경에 처하자, 20년 넘게 침묵했던 형들의 양심이 깨어나기 시작했다. 그동안 묻어두고 아무 일도 아닌 것처럼 여겼지만, 이들은 불쑥 ‘우리가 아우의 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다고 고백한다(21절). 누구도 범죄라고 정죄한 적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서슴없이 자신들이 범죄했다고 고백한다. 지난 세월동안 형들은 요셉을 팔아넘긴 것에 대해 양심의 가책을 받아왔던 것이다. 범죄가 서로의 입술을 통해 드러나자 이제는 서로 탓을 하며 책임공방을 벌인다(22절).
그리고 이 때 숨겨졌던 진실, 르우벤이 요셉을 위해 애썼던 과거가 드러난다. 이를 바라보던 요셉은 복받치는 눈물을 참지 못하고 나가 한바탕 통곡하고 돌아온다. 하나님은 요셉과 형제들 간의 관계회복 이전에 이들 사이에 가로막힌 죄악이 드러나게 하신다. 먼저 죄를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다. 당신이 아직 죄를 인정하지 않아 풀리지 않고 있는 서먹한 관계는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