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이 자신을 세상의 빛이라고 선포하시자 바리새인들은 그 증언이 참되지 않다고 힐난한다. 예수님은 자신만 아니라,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도 증인이 되시기에 그 증언이 참되다고 역설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8:12-20
한글본문.
12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13바리새인들이 이르되 네가 너를 위하여 증언하니 네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도다 1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나를 위하여 증언하여도 내 증언이 참되니 나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거니와 너희는 내가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15너희는 육체를 따라 판단하나 나는 아무도 판단하지 아니하노라 16만일 내가 판단하여도 내 판단이 참되니 이는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계심이라 17너희 율법에도 두 사람의 증언이 참되다 기록되었으니 18내가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자가 되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도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느니라 19이에 그들이 묻되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도다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20이 말씀은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에 헌금함 앞에서 하셨으나 잡는 사람이 없으니 이는 그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음이러라

영어본문.
12 When Jesus spoke again to the people, he said, “I am the light of the world. Whoever follows me will never walk in darkness, but will have the light of life.” 13 The Pharisees challenged him, “Here you are, appearing as your own witness; your testimony is not valid.” 14 Jesus answered, “Even if I testify on my own behalf, my testimony is valid, for I know where I came from and where I am going. But you have no idea where I come from or where I am going. 15 You judge by human standards; I pass judgment on no one. 16 But if I do judge, my decisions are right, because I am not alone. I stand with the Father, who sent me. 17 In your own Law it is written that the testimony of two men is valid. 18 I am one who testifies for myself; my other witness is the Father, who sent me.” 19 Then they asked him, “Where is your father?” “You do not know me or my Father,” Jesus replied. “If you knew me, you would know my Father also.” 20 He spoke these words while teaching in the temple area near the place where the offerings were put. Yet no one seized him, because his time had not yet come.

도움말.
나는 세상의 빛이니(12절). 요한복음에 포함된 예수 그리스도의 일곱 가지 자기 계시(‘에고 에이미’ 곧 ‘I Am’ 구문) 중 두 번째 내용이다.
헌금함(20절). 나팔처럼 밑은 넓고 입구는 좁은 모양이며, 예루살렘 성전 안 여인의 뜰에 열세 개가 있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자신을 무엇이라고 계시하시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바리새인들이 가지고 있던 판단의 기준과 근거는 무엇인가(15절)?
? 물어봐. 예수님을 알면 누구를 알 수 있는가(19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과 동행하면서 생명의 빛을 늘 누리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생명의 빛의 조명이 필요한 삶의 자리는 어디인가? 어떻게 그 빛을 누리겠는가?

Meditation. 생명의 빛을 위한 점등식
초막절 기간 중에 벌어지는 가장 큰 장관은 성전 안 여인의 뜰에 있는 거대한 등불(menorah)에 불을 붙이는 점화식이다. 광야 길에 불기둥으로 함께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기념하기 위함이다(민 9:15-23). 그런데 여인의 뜰을 밝히는 등불과 비교할 수 없는 빛이 비추어졌다. “나는 세상의 빛이니”(12절). 예수님은 자신을 세상의 빛으로 점등하셨다. 그리고 그 빛을 따르라고 초청하셨다. 그 빛을 따를 때 결코 어둠에 다니지 않으며 생명을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 공포하셨다(12절). 그러나 바리새인들은 이러한 예수님의 엄중한 선언을 그저 신빙성이 결여된 하나의 증언쯤으로 치부했다. 그리고 그 선언의 막중한 의미를 율법논쟁으로 희석시켰다(13절). 결국 그들은 그 빛 아래로 다닐 수 없었다. 생명의 길로 들어설 수 없었다.
등불이 켜지고 빛이 비추어졌다. 그 빛이 인생 광야 길을 조명할 때 생명의 첩경이 드러난다. 당신의 모든 걸음은 지금 빛 되신 주님과 함께하고 있는가? 주님의 빛의 조명이 필요한 삶의 자리는 어디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