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수전절에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에워싸고 그리스도인지 밝히 말하라고 몰아붙인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자신의 양들이 아니기에 자신의 말과 행한 일들을 믿지 않는 거라고 답변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0:22-28
한글본문.
22예루살렘에 수전절이 이르니 때는 겨울이라 23예수께서 성전 안 솔로몬 행각에서 거니시니 24유대인들이 에워싸고 이르되 당신이 언제까지나 우리 마음을 의혹하게 하려 하나이까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 하니 2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였으되 믿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거늘 26너희가 내 양이 아니므로 믿지 아니하는도다 27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28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영어본문.
22 Then came the Feast of Dedication at Jerusalem. It was winter, 23 and Jesus was in the temple area walking in Solomon’s Colonnade. 24 The Jews gathered around him, saying, “How long will you keep us in suspense? If you are the Christ, tell us plainly.” 25 Jesus answered, “I did tell you, but you do not believe. The miracles I do in my Father’s name speak for me, 26 but you do not believe because you are not my sheep. 27 My sheep listen to my voice; I know them, and they follow me. 28 I give them eternal life, and they shall never perish; no one can snatch them out of my hand.
도움말.
수전절(22절). 하누카(Hanukah) 혹은 빛의 절기(Feast of Lamps)라고도 불리운다. 주전 165년, 이방 제사로 더럽혀졌던 성전을 청결케 하고 촛대에 불을 밝히며 재봉헌한 것을 기념하는 절기였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이 그의 양에게 주시는 것은 무엇인가(28절)?
⬇ 아래로 인간. 주님의 양의 특성은 무엇인가(27절)?
? 물어봐. 예수님이 누구신가에 대한 분명한 증거는 무엇인가(25절)?
! 느껴봐. 나는 목자 되신 주님의 손으로부터 결코 빼앗기지 않을 귀한 존재라는 사실을 굳게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선한 목자 되신 주님의 음성을 더욱 선명히 들을 수 있도록 내가 치러야 할 대가는 무엇인가?
Meditation. 거품이 걷힐 때 드러나는 그리스도
수전절과 함께 겨울이 다가왔다. 예수님의 생애에도 겨울이 성큼 찾아왔다. 성전 안 솔로몬 행각을 거니시는 예수님을 유대인들이 에워싸고는 윽박지른다.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씀하소서”(24절). 그러나 예수님은 가타부타 말씀하지 않으시고, 아버지의 이름으로 당신이 친히 행하신 일들을 그 증거로 삼으라고 하신다(25절). 예수님은 당시 유대인들이 붙들고 있던 그리스도의 개념 속에 끼인 거품을 아셨다. 그들은 정치 경제적 회복을 가져올 메시아에 대한 기대로 한껏 부풀어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은 구약에 예언된 표적들만을 내어 놓아 바른 메시아 상(像)에 접근하도록 하신 것이다. 신화적인 메시아 개념과 기대를 잠시라도 내려놓고 예수님이 하신 일들을 예언된 말씀의 기준으로 바라봤다면 누구나 다 어렵지 않게 그가 그리스도이심을 깨닫고 그가 주시는 영생을 확보했을 것이다(28절).
이천년 전이나 지금이나 주님에 대한 이해와 기대 속에 거품이 많다. 그로 인해 믿음의 관점은 굴절되고 풍성한 영생은 삶으로부터 겉돈다. 당신에게서 제거해야 할 거품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