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10. 길에서 만난 예수 2.

간단설명.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석양을 아침으로 바꾸신다. - 알렉산드리아

한글본문.
마가복음 10:46-52
46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47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48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49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50맹인이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51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맹인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52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Meditation. 예수, 길가에 머무시다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가’(46절)에 앉아 있다. 그를 가려주던 종려나무 그늘이 중천에 오른 해를 피해 저만치 달아나자 이제 겉옷 하나를 덮어쓰고서 비쩍 마른 손을 앞으로 내민다. 마침 여리고로부터 나온 큰 무리의 인기척을 느낀 그는, 오직 팍팍한 하루살이만을 생각하며 부끄러움을 견딘다. 그런데 그의 앞을 지나가던 사람들의 수다 속에서 이름 하나가 귀에 날아와 박힌다. ‘나사렛 예수’(47절)다. 예수께서 길을 가고 계신 것이다. 그가 나앉은 길가를 지금 지나가시는 것이다. 그가 소리를 친다.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47-48절). 두 번이나 거듭된 외침에 예수님은 머물러 서신다(49절). 그리고 그를 불러 세워서 눈을 떠 보게 하신다. 눈 뜬 바디매오는 마침내 길 위에 올라서 예수를 따른다(52절). ‘길가 인생’이 ‘길 위의 인생’이 된다.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머물러 서시게 했는가? 왜 허다한 무리(46절)가 아닌 바디매오 한 사람이 그 날 그 길가에서 예수를 독점할 수 있었는가? 바디매오는 예수를 ‘나사렛 사람’이 아닌, ‘다윗의 자손’으로 불렀다. 무리들과 구별된 예수 인식이다. 곧, 예수를 왕으로 오시는 그리스도요 메시아로 여긴 것이다. 잠시 기쁨을 주는 나사렛 유명인이 아닌, 영원토록 그의 인생과 삶의 숙제를 다스리시는 왕으로 인정한 것이다. 그의 믿음(52절)의 인식 앞에 예수님이 머물러 서신 것이다. 또한 손잡아 이끄는 이 없이도 겉옷을 벗어버리고 예수께 뛰어 나간 믿음(52절)의 선택이 그를 예수의 긍휼 앞에 서게 하고, 눈을 떠 길 되신 예수를 보고 따르게 한다. 깜깜한 시야를 무릅쓰고 사람의 호의가 보장된 옷을 벗고서, 예수의 명령을 따르자 길에 서게 된 것이다.
길가에 나앉은 바디매오 앞에 머물러 서신 예수께서 오늘 당신 앞에도 머물러 서시기 원하신다. 그 분이 왕이심을 고백하고 겉옷을 버리고 뛰어 나가는 선택을 감행할 때, 그 곳이 길가일지라도 길 위를 달려가게 하신다. 예수님이 ‘그 길’(the way, 요 14:6)이시기 때문이다. 당신의 삶의 자리는 지금 어디인가? 길을 만나 길을 갈 믿음의 준비가 되어 있는가?

기도 “길 되신 주님께 붙잡혀서 길가를 떠나 길을 달려가는 복된 인생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