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29. QT큐티체조. 요엘 3:1-8.

간단설명.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는 날, 이방 민족을 심판하실 것이다.

성경본문. 요엘 3:1-8
한글본문.
1보라 그 날 곧 내가 유다와 예루살렘 가운데에서 사로잡힌 자를 돌아오게 할 그 때에 2내가 만국을 모아 데리고 여호사밧 골짜기에 내려가서 내 백성 곧 내 기업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거기에서 그들을 심문하리니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을 나라들 가운데에 흩어 버리고 나의 땅을 나누었음이며 3또 제비 뽑아 내 백성을 끌어 가서 소년을 기생과 바꾸며 소녀를 술과 바꾸어 마셨음이니라 4두로와 시돈과 블레셋 사방아 너희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너희가 내게 보복하겠느냐 만일 내게 보복하면 너희가 보복하는 것을 내가 신속히 너희 머리에 돌리리니 5곧 너희가 내 은과 금을 빼앗고 나의 진기한 보물을 너희 신전으로 가져갔으며 6또 유다 자손과 예루살렘 자손들을 헬라 족속에게 팔아서 그들의 영토에서 멀리 떠나게 하였음이니라 7보라 내가 그들을 너희가 팔아 이르게 한 곳에서 일으켜 나오게 하고 너희가 행한 것을 너희 머리에 돌려서 8너희 자녀를 유다 자손의 손에 팔리니 그들은 다시 먼 나라 스바 사람에게 팔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영어본문.
1.”In those days and at that time, when I restore the fortunes of Judah and Jerusalem, 2.I will gather all nations and bring them down to the Valley of Jehoshaphat. There I will enter into judgment against them concerning my inheritance, my people Israel, for they scattered my people among the nations and divided up my land. 3.They cast lots for my people and traded boys for prostitutes; they sold girls for wine that they might drink. 4.”Now what have you against me, O Tyre and Sidon and all you regions of Philistia? Are you repaying me for something I have done? If you are paying me back, I will swiftly and speedily return on your own heads what you have done. 5.For you took my silver and my gold and carried off my finest treasures to your temples. 6.You sold the people of Judah and Jerusalem to the Greeks, that you might send them far from their homeland. 7.”See, I am going to rouse them out of the places to which you sold them, and I will return on your own heads what you have done. 8.I will sell your sons and daughters to the people of Judah, and they will sell them to the Sabeans, a nation far away.” The LORD has spoken.

도움말.
여호사밧 골짜기(2절). ‘여호와가 심판하신다’는 뜻으로, 성경에 등장하지 않는 지명이다. 여기서는 하나님의 심판이 이루어질 상징적인 장소를 가리킨다.
심문하리니(2절). 판결을 내린다는 뜻이다.
땅을 나누었음이며(2절). 땅을 분배했다는 뜻이다.
블레셋 사방아(4절). 블레셋의 모든 지역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는 날, 만국을 향해 어떤 일을 행하시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이방을 결국 어떻게 하시는가(8절)?
? 물어봐. 두로와 시돈과 블레셋이 심판받는 이유는 무엇인가(4-6절)?
! 느껴봐. 내게는 하나님의 쓰임 받는 도구일 뿐이라는 겸손함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지난 한 해 나는 하나님께 어떻게 쓰임 받았는가? 어떻게 하면 더 아름답게 쓰임 받을 수 있을까?

Meditation. 겸손해야 끝까지 쓰임 받는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시는 날, 동시에 만국을 심판 골짜기 즉 여호사밧 골짜기로 소환해 이들을 판결하실 것이다. 이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열방 가운데 흩어버리고,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주신 땅을 마치 자기 땅인 것처럼 나누고, 이스라엘을 즐거움을 위한 노예로 팔아버렸다(2-3절). 뿐만 아니다. 하나님의 성전에 있는 은금을 탈취해 이방의 신전으로 가져갔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그리스의 노예로 팔아버렸다. 이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의 도구로 쓰임 받을 때 그 한계를 깨닫지 못하고 무엇이든지 자신들의 욕심에 끌리는 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나님은 징계의 경고를 자기 백성에게 보내기 위해 이들에게 승리를 주셨던 것이다.
쓰임 받을 때 겸손해야 한다. 그래야 끝까지 쓰임 받는다. 그렇지 않고는 교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기다린다. 지난 한 해 나는 하나님 앞에 얼마나 귀하게 쓰임 받았는가? 혹시 교만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내가 드러나지는 않았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