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03. QT큐티체조. 다니엘 Daniel 1:17-21.

간단설명. 하나님이 다니엘과 친구들에게 지혜와 총명을 주셔서 모든 이들 앞에 뛰어나게 하셨다.

성경본문. 다니엘 Daniel 1:17-21
한글본문.
17하나님이 이 네 소년에게 학문을 주시고 모든 서적을 깨닫게 하시고 지혜를 주셨으니 다니엘은 또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더라 18왕이 말한 대로 그들을 불러들일 기한이 찼으므로 환관장이 그들을 느부갓네살 앞으로 데리고 가니 19왕이 그들과 말하여 보매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가 없으므로 그들을 왕 앞에 서게 하고 20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 배나 나은 줄을 아니라 21다니엘은 고레스 왕 원년까지 있으니라

영어본문,
17.To these four young men God gav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all kinds of literature and learning. And Daniel could understand visions and dreams of all kinds. 18.At the end of the time set by the king to bring them in, the chief official presented them to Nebuchadnezzar. 19.The king talked with them, and he found none equal to Daniel, Hananiah, Mishael and Azariah; so they entered the king’s service. 20.In every matter of wisdom and understanding about which the king questioned them, he found them ten times better than all the magicians and enchanters in his whole kingdom. 21.And Daniel remained there until the first year of King Cyrus.

도움말.
학문(17절). 책에 대한 통찰력을 의미한다.
환상과 꿈(17절). 당시에 환상과 꿈을 해석하는 것은 모든 지혜로운 능력들 중 최고의 것으로 간주됐다.
그들을 불러들일 기한이 찼으므로(18절). 왕이 유다의 엘리트들을 바벨론의 학문과 관습으로 가르치고 훈련한 3년의 기간을 말한다(5절).
박수(20절). 일종의 바벨론 제사장으로 꿈을 해석하고 신의 지혜를 전달하는 역할을 했다.
술객(20절). 불행을 막는 마술사 혹은 주술사(enchanter)를 가리킨다.
고레스 왕 원년(21절). 고레스 왕은 페르시아(바사) 제국을 세운 왕으로, 이는 다니엘이 바벨론 제국이 멸망하고 새로운 바사 제국의 황제 첫 해까지 있었음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뜻을 정한 다니엘과 친구들에게 어떤 은혜를 주셨는가(17절)?
⬇ 아래로 인간. 다니엘은 제국의 그 어떤 이들보다 얼마나 뛰어난 역량을 갖추었는가(17절)?
? 물어봐. 왕이 다니엘과 세 친구를 왕 앞에 세운 까닭은 무엇인가(19-20절)?
! 느껴봐. 나는 위로부터 부어지는 지혜와 총명이 얼마나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내게 주신 은사 중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세상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탁월함은 어디서 오는가.
드디어 왕이 정한 기한이 차서 다니엘과 친구들은 다른 이들과 함께 왕 앞에서 그동안 바벨론 대학에서 공부했던 모든 학문들을 점검받는 구술시험을 치른다. 놀라운 것은 왕의 음식과 포도주로 더럽히지 아니하고 하나님 앞에 자신의 중심을 지켰던 다니엘과 다른 세 친구의 지혜와 총명이 두드러졌다는 사실이다. 그들이 3년간 익힌 지혜와 총명은 그동안 바벨론에서 평생 박수와 술객을 했던 이들보다 열 배는 뛰어났고(20절), 제국 내의 다른 이들과는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탁월함이 있었다. 바벨론의 모든 책을 깨닫고, 이에 대한 통찰력이 있었으며, 심지어는 모든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았다(17절). 비교불가능한 탁월함은 어디서 오는가? 그것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에게 내려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서 온다.
하나님이 내게 주신 탁월함은 무엇인가? 내가 더욱 간절히 구해야 할 지혜와 통찰력은 무엇인가? 이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이 세상에 이루어지도록 어떻게 기여할 수 있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