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23. QT큐티체조. 다니엘 Daniel 5:25-31.

간단설명. 다니엘이 왕 앞에 손가락이 쓴 글자를 읽고 해석해 하나님의 경륜을 풀어준다.
성경본문. 다니엘 Daniel 5:25-31

한글본문.
25기록된 글자는 이것이니 곧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이라 26그 글을 해석하건대 메네는 하나님이 이미 왕의 나라의 시대를 세어서 그것을 끝나게 하셨다 함이요 27데겔은 왕을 저울에 달아 보니 부족함이 보였다 함이요 28베레스는 왕의 나라가 나뉘어서 메대와 바사 사람에게 준 바 되었다 함이니이다 하니 29이에 벨사살이 명하여 그들이 다니엘에게 자주색 옷을 입히게 하며 금 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고 그를 위하여 조서를 내려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니라 30그 날 밤에 갈대아 왕 벨사살이 죽임을 당하였고 31메대 사람 다리오가 나라를 얻었는데 그 때에 다리오는 육십이 세였더라

영어본문.
25.”This is the inscription that was written: Mene , Mene , Tekel , Parsin 26.”This is what these words mean: Mene : God has numbered the days of your reign and brought it to an end. 27.Tekel : You have been weighed on the scales and found wanting. 28.Peres : Your kingdom is divided and given to the Medes and Persians.” 29.Then at Belshazzar’s command, Daniel was clothed in purple, a gold chain was placed around his neck, and he was proclaimed the third highest ruler in the kingdom. 30.That very night Belshazzar, king of the Babylonians, was slain, 31and Darius the Mede took over the kingdom, at the age of sixty-two.

도움말.
메네(25절). 화폐 혹은 무게 단위인 ‘미나’에서 온 동사로 ‘무게를 재다’ 혹은 ‘세대, 연대를 계산한다’는 뜻이다.
데겔(25절). 역시 화폐 혹은 무게의 단위 ‘쉐켈’로 미나의 절반을 의미하는 데서 파생돼 무게를 측량했는데 부족했다는 의미다.
우바르신(25절). ‘우’는 ‘그리고’를 의미하는 접속사고, ‘바르신’은 ‘나눠지다’, ‘찢어지다’는 뜻이다.
메대(31절). 바벨론 제국의 영향력 아래 있던 속주로 바사(페르시아)와 함께 바벨론을 멸망시켰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은 어떤 뜻인가(26-28절)?
⬇ 아래로 인간. 이 글자에 나타난 하나님의 주권은 무엇인가(28절)?
? 물어봐.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성취됐는가(30-31절)?
! 느껴봐. 손가락 글씨의 뜻을 알게 된 날 밤 허망하게 죽은 벨사살 왕의 심정은 어떠했을까?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나의 행실을 달아 보신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하나님 앞에 행하라.
세계 최강국 바벨론의 통치자 벨사살 왕을 큰 번민에 빠뜨린 글씨의 뜻에 담긴 비밀이 마침내 풀렸다. 그 누구도 하지 못했던 것을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한 다니엘이 해낸 것이다. ‘메네 메네’는 벨사살 왕이 통치하는 연대의 계산이 이미 끝났음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왕의 통치가 곧 끝날 것임을 의미한다. ‘데겔’은 하나님의 저울에 왕의 행실을 달아보니 기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는 뜻이다. ‘우바르신’은 ‘그리고 이 나라가 나뉘어 메대와 바사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뜻이다. 벨사살 왕을 충격에 몰아넣었던 뜻이 풀렸지만, 더 큰 충격적인 사건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것은 이 뜻이 풀린 당일 밤 벨사살 왕의 시대가 끝났다는 것이다. 그는 한밤중 암살당했다. 이런 왕이 내리겠다고 한 자주색 옷과 나라의 셋째 통치자(16절)는 결국 아무 의미가 없는 일이었다.
요즈음 나의 행실은 하나님이 달아 보시기에 어떠한가? 하나님 보시기에 흡족한 삶이 되려면 무엇에 더욱 힘써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