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04. QT큐티체조. 고린도후서 2 Corinthians 1:23~2:4.

간단설명. 너희 기쁨을 돕는 자가 되려 함이니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2 Corinthians 1:23~2:4
한글성경.
23내가 내 목숨을 걸고 하나님을 불러 증언하시게 하노니 내가 다시 고린도에 가지 아니한 것은 너희를 아끼려 함이라 24우리가 너희 믿음을 주관하려는 것이 아니요 오직 너희 기쁨을 돕는 자가 되려 함이니 이는 너희가 믿음에 섰음이라
2:1내가 다시는 너희에게 근심 중에 나아가지 아니하기로 스스로 결심하였노니 2내가 너희를 근심하게 한다면 내가 근심하게 한 자밖에 나를 기쁘게 할 자가 누구냐 3내가 이같이 쓴 것은 내가 갈 때에 마땅히 나를 기쁘게 할 자로부터 도리어 근심을 얻을까 염려함이요 또 너희 모두에 대한 나의 기쁨이 너희 모두의 기쁨인 줄 확신함이로라 4내가 마음에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

영어성경.
23I call God as my witness that it was in order to spare you that I did not return to Corinth. 24Not that we lord it over your faith, but we work with you for your joy, because it is by faith you stand firm.2.1So I made up my mind that I would not make another painful visit to you. 2For if I grieve you, who is left to make me glad but you whom I have grieved? 3I wrote as I did so that when I came I should not be distressed by those who ought to make me rejoice. I had confidence in all of you, that you would all share my joy. 4For I wrote you out of great distress and anguish of heart and with many tears, not to grieve you but to let you know the depth of my love for you.

도움말.
너희를 아끼려 함이라(1:23)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피할 수 있도록 고린도로 즉시 돌아가지 않았으며, 회개하지 않는 그들에게 심판보다 자비를 허락하는 모습으로 다가감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바울이 고린도에 가지 않기로 결단한 이유는 무엇입니까?(1:23)
↓아래로 인간. 바울은 어떤 마음으로 고린도교회에 편지를 썼습니까?(2:4)
? 물어봐. 바울이 고린도교회로 가려던 계획을 변경하고 편지를 쓴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자신의 유익보다 공동체의 영적 유익을 먼저 생각한 바울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내 자신의 유익을 변경했던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공동체의 근심을 해결하고 실질적인 사랑을 나누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이 고린도교회 방문을 변경한 일은 바울을 반대하는 거짓 사도들에게 공격당할 빌미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아꼈기 때문에 자신의 방문을 변경한다고 고백합니다(1:23). 사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었습니다. 자신이 마음을 쏟은 교회였기에 바울은 교회 내부의 분란에 대해서도 큰 근심을 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반대자들의 비난을 각오하고 방문하려던 계획을 변경한다는 편지를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썼습니다. 더욱이 바울은 자신의 권위를 앞세워 그들을 가르치려는 목적이 아니라, 진실한 사랑을 전하기 위해 많은 눈물로 이 편지를 썼다고 고백합니다(2:4). 이처럼 자신에 대한 평판이나 비난에 대한 두려움보다 우선시해야 할 일은 공동체의 유익입니다. 만일 공동체를 아끼고 그들을 사랑으로 품기 위한 일이라면 계획을 변경해서라도 그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옳습니다. 나는 공동체 안에 사랑을 뿌리내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나와 한 몸으로 묶어 주신 지체들을 생각하며 행동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