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8. QT큐티체조. 고린도후서 2 Corinthians 7:12~16.

간단설명. 사랑으로 책망하라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2 Corinthians 7:12~16
한글성경.
12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그 불의를 행한 자를 위한 것도 아니요 그 불의를 당한 자를 위한 것도 아니요 오직 우리를 위한 너희의 간절함이 하나님 앞에서 너희에게 나타나게 하려 함이로라 13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위로를 받았고 우리가 받은 위로 위에 디도의 기쁨으로 우리가 더욱 많이 기뻐함은 그의 마음이 너희 무리로 말미암아 안심함을 얻었음이라 14내가 그에게 너희를 위하여 자랑한 것이 있더라도 부끄럽지 아니하니 우리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다 참된 것 같이 디도 앞에서 우리가 자랑한 것도 참되게 되었도다 15그가 너희 모든 사람들이 두려움과 떪으로 자기를 영접하여 순종한 것을 생각하고 너희를 향하여 그의 심정이 더욱 깊었으니 16내가 범사에 너희를 신뢰하게 된 것을 기뻐하노라

영어성경.
12So even though I wrote to you, it was not on account of the one who did the wrong or of the injured party, but rather that before God you could see for yourselves how devoted to us you are. 13By all this we are encouraged. In addition to our own encouragement, we were especially delighted to see how happy Titus was, because his spirit has been refreshed by all of you. 14I had boasted to him about you, and you have not embarrassed me. But just as everything we said to you was true, so our boasting about you to Titus has proved to be true as well. 15And his affection for you is all the greater when he remembers that you were all obedient, receiving him with fear and trembling. 16I am glad I can have complete confidence in you.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고린도교회로 파송된 디도는 성도들로부터 무엇을 얻었습니까?(13절)
↓아래로 인간.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회개했다는 소식을 듣고 어떻게 반응합니까?(16절)
? 물어봐. 바울이 고린도교회 성도들을 신뢰하며 자랑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느껴봐. 바울의 사랑이 담긴 책망을 듣고 화를 내기보다 회개에 이른 고린도교회 성도들의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죄 가운데 있는 자를 사랑으로 책망하고 권면했던 적은 언제였습니까? 바울의 모습을 보며 잘못된 길로 가는 이들을 바르게 인도하려면 내 자세 가운데 무엇이 바뀌어야 합니까?

Meditation.
고린도교회에는 바울을 적대하는 세력인 ‘불의를 행한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런 곳에 디도를 통해 바울의 편지를 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바울은 성도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디도를 통해 편지를 보냈습니다(12절). 다행히 그 편지는 성도들로 하여금 회개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걱정 속에서 파송된 디도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환대를 받았으며, 디도의 이런 보고를 통해 바울 일행 역시 위로를 받았다고 고백합니다(13절). 사실 고린도교회는 어느 교회보다도 문제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바울이 쓴 눈물의 편지는 그들이 하나님의 뜻 안으로 돌아오는 계기가 됐습니다. 고린도교회와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극진한 사랑이 없었다면 고린도교회는 사라졌을지도 모릅니다. 바울의 진심 어린 책망은 사랑과 눈물을 통해 성도들을 변화시키는 촉매제가 됐습니다. 이렇게 누군가를 진심으로 신뢰하고 사랑으로 섬기면, 반드시 성령의 인도하심을 체험하게 됩니다. 나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죄 가운데서 죽어 가는 영혼을 위해 진심 어린 사랑과 충고로 섬기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