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5. QT큐티체조. 시편 Psalms 124:1~8.

2022-04-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호와께서 내 편이 아니셨더라면

성경본문. 시편 Psalms 124:1~8
한글성경
1이스라엘은 이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어떻게 하였으랴 2사람들이 우리를 치러 일어날 때에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3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이 우리에게 맹렬하여 우리를 산채로 삼켰을 것이며 4그 때에 물이 우리를 휩쓸며 시내가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며 5그 때에 넘치는 물이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라 할 것이로다 6우리를 내주어 그들의 이에 씹히지 아니하게 하신 여호와를 찬송할지로다 7우리의 영혼이 사냥꾼의 올무에서 벗어난 새 같이 되었나니 올무가 끊어지므로 우리가 벗어났도다 8우리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의 이름에 있도다

영어성경.
1“Had it not been the Lord who was on our side,”Let Israel say, 2“Had it not been the Lord who was on our sideWhen people rose up against us, 3Then they would have swallowed us alive,When their anger was kindled against us; 4Then the waters would have flooded over us,The stream would have swept over our souls; 5Then the raging waters would have swept over our souls.” 6Blessed be the Lord,Who has not given us to be torn by their teeth. 7Our souls have escaped like a bird from the trapper’s snare;The snare is broken and we have escaped. 8Our help is in the name of the Lord,Who made heaven and earth.

도움말.
그때에(3, 4, 5절). 세 번 거듭되는 이 말은, 시간을 가리키기보다는 ‘그리하여’라는 의미로 사용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시인은 자신을 향해 다가오는 위협을 무엇에 비유합니까?(4~5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은 하나님의 도움을 받은 자신을 무엇에 비유합니까?(7절)
? 물어봐. 시인은 왜 환난을 넘치는 물과 올무에 걸린 새로 비유합니까?
! 느껴봐. 사람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고난에서 건져 주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하시지 않았다면 견딜 수 없었던 시간은 언제였습니까? 언제나 내 편이신 하나님을 생각하며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 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시인은 1~2절에서 두 번이나 “아니하셨더라면”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하나님께서 자신의 편에 계시지 않았을 경우를 가정합니다. 시인은 만약 그랬다면 자신이 고난의 상황에 삼켜지고 휩쓸렸을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또한 시인은 다가오는 위기를 넘치는 물과 올무에 걸린 새로 비유합니다. 범람하며 몰려오는 물은 인간의 힘으로는 예측할 수도 막을 수도 없는 불가항력적 재앙입니다. 또한 올무에 걸린 새는 혼자의 힘으로 결코 올무에서 빠져나올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시인은 하나님께서 한 번도 내 편이 아니셨던 적이 없었기에 모든 어려움을 이겨 낼 수 있었다고 노래합니다. 기억하지 못할 때가 많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지켜 주심 없이 나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사실 하나님께서 나를 버려두지 않으셨기에 극복할 수 있었던 어려운 순간들이 한두 개가 아닐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도우셨던 지난 시간들을 기억하며, 나의 도움이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께 있음을 고백하는 은혜를 누리길 소망합니다. 한순간도 나와 함께하지 않으신 적이 없는 하나님을 바라보며 담대히 살아가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