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9. QT큐티체조. 사사기 Judges 11:8-11.

2022-10-1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내 유익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구하라

성경본문. 사사기 Judges 11:8-11
한글성경.
8그러므로 길르앗 장로들이 입다에게 이르되 이제 우리가 당신을 찾아온 것은 우리와 함께 가서 암몬 자손과 싸우게 하려 함이니 그리하면 당신이 우리 길르앗 모든 주민의 머리가 되리라 하매 9입다가 길르앗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를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가서 암몬 자손과 싸우게 할 때에 만일 여호와께서 그들을 내게 넘겨 주시면 내가 과연 너희의 머리가 되겠느냐 하니 10길르앗 장로들이 입다에게 이르되 여호와는 우리 사이의 증인이시니 당신의 말대로 우리가 그렇게 행하리이다 하니라 11이에 입다가 길르앗 장로들과 함께 가니 백성이 그를 자기들의 머리와 장관을 삼은지라 입다가 미스바에서 자기의 말을 다 여호와 앞에 아뢰니라

영어성경.
8The elders of Gilead said to him, “Nevertheless, we are turning to you now; come with us to fight the Ammonites, and you will be our head over all who live in Gilead.” 9Jephthah answered, “Suppose you take me back to fight the Ammonites and the LORD gives them to me–will I really be your head?” 10The elders of Gilead replied, “The LORD is our witness; we will certainly do as you say.” 11So Jephthah went with the elders of Gilead, and the people made him head and commander over them. And he repeated all his words before the LORD in Mizpah.

도움말.
그리하면 당신이…머리가 되리라(8). 장로들은 전투에서 이기는 것만 생각해, 오직 하나님만 세우실 수 있는 통치권자의 지위를 약속함.
여호와는 우리 사이의 증인이시니(10). 이스라엘 사람들이 상호 계약을 맺을 때, 언약의 불변성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했던 표현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길르앗 장로들이 입다를 찾아온 이유는 무엇입니까?(8)
⬇ 아래로 인간.입다는 길르앗 장로들에게 어떤 조건을 내세웁니까?(9)
? 물어봐.길르앗의 장로들과 입다는 왜 조약을 맺으면서 여호와께서 증인이시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자기 유익을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 유익을 위해 하나님의 이름을 사용한 적이 있습니까? 내 욕심과 야망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길르앗 장로들이 입다를 찾아온 이유는, 입다를 통해 암몬과의 전쟁을 치르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 장로들은 입다를 길르앗의 통치자로 세우겠다고 제안합니다. 입다가 전쟁에서 승리하면 자신이 정말 지도자가 되는지를 재확인하자, 장로들은 여호와가 증인이시라며 재차 약속합니다(9-10). 사실 입다는 과거 자신을 쫓아낸 자들이 와서 도움을 청한 것이기에, 지도자로 세울 것이라는 약속을 정확히 확인하고 싶었을 것입니다. 또한 장로들도 암몬 족속의 압제 아래 있는 것보다, 입다의 통치가 나을 것이라고 판다했을 것입니다. 그들은 여호와가 증인 되신다는 말로 약조하지만, 서로 간에 필요로 인해 만났을 뿐이지 하나님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간의 필요와 욕심 때문에 만난 것을 두고, 하나님이 증인 되신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한 모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뜻을 간구하며 나아가는 것이 우선돼야 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계산에 딸라 이뤄진 만남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세우기 위한 만남을 원하십니다.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