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2. QT큐티체조. 사사기 Judges 11:29-33.

2022-10-2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승리에 가려진 경솔함을 주의하라.

성경본문. 사사기 Judges 11:29-33
한글성경.
29이에 여호와의 영이 입다에게 임하시니 입다가 길르앗과 므낫세를 지나서 길르앗의 미스베에 이르고 길르앗의 미스베에서부터 암몬 자손에게로 나아갈 때에 30그가 여호와께 서원하여 이르되 주께서 과연 암몬 자손을 내 손에 넘겨 주시면 31내가 암몬 자손에게서 평안히 돌아올 때에 누구든지 내 집 문에서 나와서 나를 영접하는 그는 여호와께 돌릴 것이니 내가 그를 번제물로 드리겠나이다 하니라 32이에 입다가 암몬 자손에게 이르러 그들과 싸우더니 여호와께서 그들을 그의 손에 넘겨 주시매 33아로엘에서부터 민닛에 이르기까지 이십 성읍을 치고 또 아벨 그라밈까지 매우 크게 무찌르니 이에 암몬 자손이 이스라엘 자손 앞에 항복하였더라

영어성경.
29Then the Spirit of the LORD came upon Jephthah. He crossed Gilead and Manasseh, passed through Mizpah of Gilead, and from there he advanced against the Ammonites. 30And Jephthah made a vow to the LORD : “If you give the Ammonites into my hands, 31whatever comes out of the door of my house to meet me when I return in triumph from the Ammonites will be the LORD’s, and I will sacrifice it as a burnt offering.” 32Then Jephthah went over to fight the Ammonites, and the LORD gave them into his hands. 33He devastated twenty towns from Aroer to the vicinity of Minnith, as far as Abel Keramim. Thus Israel subdued Ammon.

도움말.
여호와의 영이 입다에게 임하시니(29). 성경에서 여호와의 영은 신, 호흡, 바람, 생명, 생기 등으로 번역됨(참조 창1:2,6:17,8:1,민16:22,겔37:9). 성령의 임재는 하나님의 사역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강력한 능력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입다는 여호와께 어떤 서원을 합니까?(30-31)
⬇ 아래로 인간.입다는 암몬 자손과 싸워 어떤 결과를 얻습니까?(32-33)
? 물어봐.전쟁에서 승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입다의 서원이 잘못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경솔한 서원으로 집안의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입다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사리 판단을 잘하지 못해 경솔한 결정을 내렸던 경험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하나님의 뜻을 좇고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하나님은 모압의 압제 속에 있던 이스라엘의 고통을 들으시고 입다를 사사로 제우십니다. 입다에게 여호와의 영이 임했다는 말씀은, 하나님이 전쟁의 주관자로서 전쟁을 이끄시고 반드시 승리를 이루시겠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입다는 여호와의 영이 임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의심을 품습니다. 그는 결국 전쟁을 마친 후 자신을 영접하는 집안의 사람을 번제물로 드리겠다는 이상한 서원을 합니다(30-31). 그의 서원 때문에 입다의 집에 있는 모든 사람은 번제물이 될 위기에 놓입니다. 입다는 자신의 서원이 불러올 긴장과 파장을 모르는 채 전쟁터로 향했고, 전쟁에서 승리를 쟁취합니다. 창기의 아들로 내어나 이복형제들에게 밀려나 나그네로 살면서도, 결국 전쟁에서 승리한 입다였지만, 승리 뒤에는 그의 경솔한 서원이 담겨 있었습니다. 전쟁의 주권자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 부름받은 사명이 있다면 그것에 집중할 뿐, 함부로 맹세하거나, 서원하는 잘못을 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며 사는 인생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