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9. QT큐티체조. 창세기 Genesis 37:21~28.

2025-08-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절망의 구덩이에서 살아난 하나님의 꿈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37:21~28
한글성경.
21르우벤이 듣고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려 하여 이르되 우리가 그의 생명은 해치지 말자 22르우벤이 또 그들에게 이르되 피를 흘리지 말라 그를 광야 그 구덩이에 던지고 손을 그에게 대지 말라 하니 이는 그가 요셉을 그들의 손에서 구출하여 그의 아버지에게로 돌려보내려 함이었더라 23요셉이 형들에게 이르매 그의 형들이 요셉의 옷 곧 그가 입은 채색옷을 벗기고 24그를 잡아 구덩이에 던지니 그 구덩이는 빈 것이라 그 속에 물이 없었더라 25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무리의 이스마엘 사람들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낙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 26유다가 자기 형제에게 이르되 우리가 우리 동생을 죽이고 그의 피를 덮어둔들 무엇이 유익할까 27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고 그에게 우리 손을 대지 말자 그는 우리의 동생이요 우리의 혈육이니라 하매 그의 형제들이 청종하였더라 28그 때에 미디안 사람 상인들이 지나가고 있는지라 형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올리고 은 이십에 그를 이스마엘 사람들에게 팔매 그 상인들이 요셉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영어성경.
his brothers, they stripped him of his robe—the richly ornamented robe he was wearing— 24and they took him and threw him into the cistern. Now the cistern was empty; there was no water in it. 25As they sat down to eat their meal, they looked up and saw a caravan of Ishmaelites coming from Gilead. Their camels were loaded with spices, balm and myrrh, and they were on their way to take them down to Egypt. 26Judah said to his brothers, “What will we gain if we kill our brother and cover up his blood? 27Come, let’s sell him to the Ishmaelites and not lay our hands on him; after all, he is our brother, our own flesh and blood.” His brothers agreed. 28So when the Midianite merchants came by, his brothers pulled Joseph up out of the cistern and sold him for twenty shekels of silver to the Ishmaelites, who took him to Egypt.

도움말.
그의 피를 덮어 둔들 무엇이 유익할까(26절)..‘유익’은 부당하게 얻은 이득이나 폭력으로 얻은 이익을 의미함. 형들은 요셉을 죽이고 그 사실을 은폐하더라도 결국에는 그 대가를 치러야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느낍니다.
미디안, 이스마엘(28절)..일반적으로 광야를 가로질러 다니는 대상(caravan)을 이스마엘 상인으로 부르는데, 그중 한 무리를 미디안 상인으로 부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르우벤과 유다는 각각 형제들에게 요셉을 어떻게 처리하자고 합니까?(22,27절)
↓아래로 인간..형들은 꿈꾸는 자 요셉을 어떻게 처리합니까?(28절)
? 물어봐..하나님은 왜 요셉이 형들에 의해 무기력하게 노예로 팔리도록 허용하십니까?
! 느껴봐..요셉이 버림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인도됐다는 사실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은혜로 절망적 상황에서 피할 수 있던 때는 언제입니까?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은혜와 인도하심을 신뢰하기 위해 오늘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야곱의 장남 르우벤은 동생 요셉의 생명을 지키고자, 형제들에게 그를 구덩이에 던져 넣자고 제안합니다. 일단 구덩이에 넣은 후, 나중에 아버지께 돌려보내려던 계획이었습니다(21~22절). 요셉이 도착하자 형들은 그가 입고 있던 채색옷을 벗기고, 빈 구덩이에 던져 버립니다(23~24절). 이후 식사를 하던 형들은 애굽으로 향하는 이스마엘 사람들을 발견합니다(25절). 이를 본 유다는 형제들에게 요셉을 죽이는 대신 노예로 팔자 제안하고, 결국 요셉은 지나가던 미디안 상인들에게 팔리게 됩니다(26~28절). 자신의 꿈을 당당히 말하던 요셉은 이처럼 무기력하게 노예로 팔리고 맙니다. 그러나 이는 하나님이 요셉을 버리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인도하시는 과정이었습니다. 때때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면서 무기력하게 느껴질 정도로 세상의 영향에 무너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에도 하나님은 나를 떠나지 않으시며, 주권적인 섭리로 내 삶을 인도해 가십니다. 지금 어떤 상황에 부닥쳐 있든지 끝까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하며 나아가기를 바랍니다. 무기력하게 느껴지는 일상에서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끝까지 신뢰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