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기도-나태함을 극복하기 위해 드리는 기도.

#7가지죄 _ #나태_ ‘나태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드리는 기도

“우리에게 참된 안식을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또한 우리가 당신의 동역자로서 일하며 살게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맡겨진 사명들을 잘 감당하며 성실하게 살 수 있도록 매일 매순간 힘을 주시고, 우리에게 누리도록 허락하신 안식을 감사하며 지켜갈 수 있도록 돌보아 주시옵소서.
우리를 무기력하게 하는 나태의 유혹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여 주시옵소서.
마땅히 가져야 할 사랑과 관심의 마음이 샘물처럼 솟아나게 해 주시옵소서.
의욕을 잃어버리고 감동을 잃어버리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무뎌진 심령을 소생시켜 주시고 주님이 주시는 생명력 있는 삶을 살 수 있게 하여 주시옵소서.
현상 유지에 급급한 삶이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즐거워하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언제나 존재하시는 당신의 은혜를 볼 수 있는 눈을 열어주셔서 자포자기하지 않고 힘있게 일어나는 삶이 되게 하여 주소서.
오늘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행하는 지혜를 배우고 하나님 안에서 목표를 분명히 하는 가운데 모든 경건과 모든 일에 훈련하는 참 제자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옵소서.
일도, 안식도, 모든 삶도 다 당신의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일상생확사역연구소에서>

2014-01-31. 주기도, 크리스찬에게 합당한 기도.

우리는 예수님의 제자로서 우리의 신분에 합당한 기도를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우리도 예수님께 구해야 합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삶을 늘 관찰했습니다. 그분의 깊고 능력 있는 삶, 충만한 영성과 인격을 제자들은 감히 흉내조차 내기 어려웠습니다. 제자들은 그것이 예 수님의 깊은 기도에서 나왔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 나와서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눅 11:1)
바른 기도를 배우는 일은 크리스천에게 가장 중요한 레슨입니다.
우리는 바른 기도를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눅 11:2).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마 6:9-13)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셨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기도를 가장 기뻐하시는지를 아시는 분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빨아들이듯 들으시는 석션(suction) 기도가 무엇인지 가르쳐주셨습니다.

주기도에 대한 오해가 있는데, 그 많은 경우 주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는 목사가 축도를 할 수 없는 경우 예배를 끝내는 신호로 통합니다. “다 같이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끝내겠습니다.” 가끔은 너무 위태로운 일을 만날 때, 마음을 짓누르는 두려움이 엄습할 때 외우는 기독교판 주문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주기도문을 가장 흔하게 낭비하는 태도는 라마교도들이 기도 바퀴를 돌리듯, 마음도 인격도 성령의 임재 의식도 실리지 않은 기계적 암송을 자기 기도로 계산하는 일입니다.

주기도가 하나님께 빨려들어 올라가는 기도가 되는 이유 왜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가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기도가 됩니까?

첫째, 그 권위 때문입니다. 만왕의 왕이 우리에게 직접 가르쳐주셨기 때문에 가장 정확하고 바를 기도일 수 밖에 없습니다.

둘째, 그 대상 때문입니다. 이 기도는 예수님이 자신의 사랑하는 제자들이 바른 영적 삶을 누리며 살도록 친히 가르쳐주신 기도입니다.

셋째, 그 실제성 때문입니다. 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는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 현재의 사람들이 실제적인 삶을 위해 기도해애 할 실제적인 기도입니다.

넷째, 그 유용성 때문입니다. 주기도문은 주 앞에 엎드려야 할 크리스천 기도의 모델이자 패턴이며, 줄거리이자 골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그 확실성 때문입니다. 주기도는 하나님이 확실히 기쁘게 응답하시는 바른 기도의 핵심 조건과 요소를 다 포함합니다.

여섯째, 그 포괄성 때문입니다. 칼뱅이 말한 대로 이 기도 안에는 우리가 하나님께 구할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습니다. 주기도는 하늘에 속한 것, 땅에 속한 것, 내 안팎의 것, 영적인 것과 육적인 것을 비롯한 삶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가장 포괄적인 기도입니다. 하나님의 영과 내 영이 교통하는 가장 깊은 기도, 땅 끝까지 내 기도가 확장되는 가장 넓은 기도, 온 우주와 내 삶을 연결하는 가장 큰 기도가 바로 주기도입니다.

일곱째, 그 전수성 때문입니다. 주기도는 특히 영적, 육적으로 어린 다음 세대에게 바른 기도를 가르치기에 가장 적합한 훈련 과정입니다. 여덟째, 그 역사성 때문입니다. 주기도는 지난 2000년 교회 역사상 가장 많이 드려져서 많은 사람들 변화시키고, 가장 많은 역사를 만들어낸 능력의 기도입니다.

주기도로 기도하는 크리스천의 기도의 축복이 있습니다.
첫 번째 축복은 확신(Confidence)입니다. 주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에 한 방향으로 정렬된 바른 기도를 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주님이 기뻐하실 바른 내용과 동기, 목적과 태도로 기도하는 적중 기도를 하고 있다는 확신 속에 기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치 내
기도가 말씀에 엮여 하늘로 빨려들어 올라가는 것 같을 때가 많습니다. 크리스천 기도를 통해 주님과 동행하는 영적 확신과 자존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축복은 효과(Effectiveness)입니다. 크리스천 기도로 나는 1분도 100분도 기도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와 목회자가 모두 할 수 있는 바른 기도의 신축성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변함없는 주기도의 틀에 오늘 나의 개인적, 현재적 상황을 살로 채울 수 있어 실제
적이고 그 날, 그 상황, 그 순간의 필요를 기도로 변환하는 적용성이 큽니다. 또한 주기도의 골격을 타고 계속 넓어지고 커지는 기도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축복은 성장(Growth)입니다. 크리스천 기도를 통해 우리의 기도는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로 이어지는 지경의 확장을 이룹니다. 깊은 내면 의식을 변화되게 하는 기도의 깊이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을 배우는 기도의 높이도 커집니다. 전 인격과 삶의 영역을 아우르는 기도 크기의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네 번째 축복은 능력(Power)입니다. 우리는 크리스천 기도를 통해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삶을 배웠습니다. 마귀와 죄의 유혹에 저항할 능력을 얻습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임재에 대한 집중력도 얻습니다.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힘을 얻습니다.

다섯 번째 축복은 학습(Learning)입니다. 크리스천 기도는 나에게 가장 정확한 기도를 가장 정확하게 배우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또한 형제에게 바른 기도를 가르쳐주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음 세대에게 기도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것이 최대의 유산이라면, 크리스천 기도야말로 이들에게 줄 최대의 축복입니다. 크리스천 기도는 내게 절대 감사, 절대 겸손, 절대 순종을 배우는 은혜의 학교가 되었습니다.

<위의 내용은 도서출판 디모데의 신간인 양승헌 목사의 『크리스천 기도』 에서 발췌하여 요약 수정한 글입니다. 디모데 성경연구원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