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05. QT큐티체조. 데살로니가후서 2 Thessalonians 2:13-17.

간단설명. 하나님이 주신 구원의 소망을 든든히 붙들고 흔들리지 말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데살로니가후서 2:13-17
한글본문.
13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14이를 위하여 우리의 복음으로 너희를 부르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5그러므로 형제들아 굳건하게 서서 말로나 우리의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전통을 지키라 16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영원한 위로와 좋은 소망을 은혜로 주신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17너희 마음을 위로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건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영어본문.
13.But we ought always to thank God for you, brothers loved by the Lord, because from the beginning God chose you to be saved through the sanctifying work of the Spirit and through belief in the truth. 14.He called you to this through our gospel, that you might share in the glory of our Lord Jesus Christ. 15.So then, brothers, stand firm and hold to the teachings we passed on to you, whether by word of mouth or by letter. 16.May our Lord Jesus Christ himself and God our Father, who loved us and by his grace gave us eternal encouragement and good hope, 17.encourage your hearts and strengthen you in every good deed and word.

도움말.
처음부터(13절). ‘첫 열매로’(헬. 아파르케스)로 해석할 수 있다.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13절). 성령의 역사로 신자들을 그리스도와 같이 거룩하게 만들어가는 성화의 과정을 말한다.
말로나 우리의 편지로(15절). 원문은 ‘우리’가 말과 편지를 모두 수식해 ‘우리의 말로나 편지로’ 보는 것이 좋다. 이는 사도 바울 일행이 전한 복음과 권면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성도들의 구원을 위해 어떤 일련의 역사를 행하시는가(13-14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의 구원역사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15절)?
? 물어봐.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이 사도들의 가르침과 편지로 믿음을 지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15절)?
! 느껴봐. 내게는 하늘 위로와 하늘 소망이 충만한가?
➡ 옆으로 실천해. 요즘 내 믿음을 굳건하게 지키기 위해 특별히 힘써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

Meditation. 굳건하게 서라.
북미의 록키산맥에서 자라나는 침엽수들은 하늘 위로 수십 미터 곧게 뻗어있지만 종종 큰 바람에 쉽게 뿌리가 뽑힌다. 비옥한 토양에 나무들이 그다지 깊이 뿌리를 내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도는 사도들로부터 받은 가르침을 지키며 굳건하게 뿌리를 내려야 한다(15절). 그렇지 않으면 거짓 선지자와 적그리스도의 미혹으로 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성도들을 부르신 것은 잠시 부르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부르신 이후 성령의 거룩하게 하시는 지속적인 성화의 과정으로 인도하신다(13절). 결국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그의 영광을 얻게 하는 데까지 이르게 하신다(14절). 이러한 과정 중에 성도는 영원한 하늘 위로와 하늘의 좋은 소망을 붙들게 된다(16절).
나의 신앙은 얼마나 굳건하게 자라가고 있는가? 날마다 말씀묵상의 깊은 뿌리를 내리고, 공동체 지도자들이 선포하는 말씀을 든든히 붙들고 살아가는가? 더욱 굳건하게 서기 위해 좀 더 힘써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04. QT큐티체조. 데살로니가후서 2 Thessalonians 2:1-12.

간단설명. 재림이 이미 임했다고 주장하는 이단들의 주장에 대해 재림이 가까울 때 나타날 징조들에 대해 설명한다.

성경본문. 데살로니가후서 2:1-12
한글본문.
1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는 것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하심과 우리가 그 앞에 모임에 관하여 2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3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느니라 5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이 일을 너희에게 말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느냐 6너희는 지금 그로 하여금 그의 때에 나타나게 하려 하여 막는 것이 있는 것을 아나니 7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8그 때에 불법한 자가 나타나리니 주 예수께서 그 입의 기운으로 그를 죽이시고 강림하여 나타나심으로 폐하시리라 9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10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11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12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영어본문.
1.Concerning the coming of our Lord Jesus Christ and our being gathered to him, we ask you, brothers, 2.not to become easily unsettled or alarmed by some prophecy, report or letter supposed to have come from us, saying that the day of the Lord has already come. 3.Don’t let anyone deceive you in any way, for (that day will not come) until the rebellion occurs and the man of lawlessness is revealed, the man doomed to destruction. 4.He will oppose and will exalt himself over everything that is called God or is worshiped, so that he sets himself up in God’s temple, proclaiming himself to be God. 5.Don’t you remember that when I was with you I used to tell you these things? 6.And now you know what is holding him back, so that he may be revealed at the proper time. 7.For the secret power of lawlessness is already at work; but the one who now holds it back will continue to do so till he is taken out of the way. 8.And then the lawless one will be revealed, whom the Lord Jesus will overthrow with the breath of his mouth and destroy by the splendor of his coming. 9.The coming of the lawless one will be in accordance with the work of Satan displayed in all kinds of counterfeit miracles, signs and wonders, 10.and in every sort of evil that deceives those who are perishing. They perish because they refused to love the truth and so be saved. 11.For this reason God sends them a powerful delusion so that they will believe the lie 12.and so that all will be condemned who have not believed the truth but have delighted in wickedness.

도움말.
그 앞에 모임(1절). 그리스도께 끌어 올려져서 영원히 그와 함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살전 4:17 참조).
영으로(2절). 성령 혹은 다른 영으로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 사역, 즉 예언 사역을 말한다.
주의 날(2절). 그리스도가 강림해 모든 악과 죄에 대해 심판하고, 신실한 자들에게 상 주시는 날을 말한다.
배교(3절). 헬라어 ‘아포스타시스’로 정치적 반란이나 변절을 나타내며, 하나님을 버리거나 믿음을 저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멸망의 아들(3절). 멸망할 운명을 지닌 사람을 의미하는데, 다니엘서에서 묘사하는 에피파네스에 대한 설명과 유사하다(4절, 단 11:36-37 참조).
불법의 비밀(7절). 이는 ‘믿음의 비밀’(딤전 3:9) 혹은 ‘경건의 비밀’(딤전 3:16)과 대조되는 표현으로, 복음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목적이 지니는 신비와 대척점에 있는 사탄의 목적을 이루는 거짓과 미혹의 역사를 가리킨다.
막는 자(7절). 로마 제국, 교회와 성령 등을 가리킨다.
옮겨질 때(7절). 불법의 비밀을 임시로 막던 자의 속박(혹은 구속)이 끝나거나 제거될 때를 말한다. 이때 더 강력한 자, 예수께서 강림하신다.
불법한 자(8절). 불법의 화신으로 오는 거짓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미혹의 역사(11절). 거짓에 속아 진리에 눈을 감는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필연적인 하나님의 심판의 역사를 의미한다(고후 4:4 참조).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그리스도가 강림하실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8절)?
⬇ 아래로 인간. 현세를 살아가는 성도들이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2-3절)?
? 물어봐. 미혹의 역사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11-12절)?
! 느껴봐. 요즈음 내 신앙을 위협하고 흔드는 가장 큰 미혹은 무엇인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재림까지 내 신앙을 어떻게 더욱 든든히 다잡을 수 있겠는가?

Meditation. 미혹의 역사를 경계하라.
데살로니가 성도 중 많은 이들이 이단들이 퍼뜨리는 그리스도가 이미 재림하셨다는 거짓 소문(2절)에 마음이 흔들렸다. 주님이 재림하시면 세상에 곧 심판이 임할 텐데 재림을 몰랐던 자신들이 이러다 심판받지 않을까 두려워했다. 그러나 바울은 주님의 재림 이전에 나타날 징조, 즉 배교와 적 그리스도의 출현(3절)과 이들의 미혹하는 활동이 시작되었고(7절), 이들이 장차 심판받을 것을 가르친다(12절). 이런 미혹의 역사는 오늘날도 계속되고 있다. 많은 이단이 그리스도의 재림이 이미 임했는데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이유는 공중에 영적으로 재림하셨기 때문이고, 이런 일들이 수년 안에 이루어질 것이란 임박한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기도 한다. 진리에서 떠나 자신들의 이단 단체에 들어오도록 하기 위함인데, 역설적으로 그만큼 주님의 재림은 앞당겨지고 있다
요즈음 내 신앙을 흔드는 가장 큰 미혹은 무엇인가? 주님의 강림 때까지 어떻게 더욱 든든하게 다잡아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