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8.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 3:1-8.

간단설명. 주를 향한 소망을 가진 성도는 날마다 거룩을 연습해야 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 3:1-8
한글본문.
1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라 2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3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4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5그가 우리 죄를 없애려고 나타나신 것을 너희가 아나니 그에게는 죄가 없느니라 6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 범죄하는 자마다 그를 보지도 못하였고 그를 알지도 못하였느니라 7자녀들아 아무도 너희를 미혹하지 못하게 하라 의를 행하는 자는 그의 의로우심과 같이 의롭고 8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영어본문.
1.How great is the love the Father has lavished on us, that we should be called children of God! And that is what we are! The reason the world does not know us is that it did not know him. 2.Dear friends, now we are children of God, and what we will be has not yet been made known. But we know that when he appears,we shall be like him, for we shall see him as he is. 3.Everyone who has this hope in him purifies himself, just as he is pure. 4.Everyone who sins breaks the law; in fact, sin is lawlessness. 5.But you know that he appeared so that he might take away our sins. And in him is no sin. 6.No one who lives in him keeps on sinning. No one who continues to sin has either seen him or known him. 7.Dear children, do not let anyone lead you astray. He who does what is right is righteous, just as he is righteous. 8.He who does what is sinful is of the devil, because the devil has been sinning from the beginning. The reason the Son of God appeared was to destroy the devil’s work.

도움말.
이 소망(3절). 우리가 부활하신 영광의 그리스도처럼 될 것에 대한 소망이다.
불법(4절). 하나님의 법을 고의로 거스르고 반대하는 것을 말한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6절). ‘범죄한다’(헬. 하마르타노)는 동사는 현재형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죄를 범하는 동작을 의미한다. 따라서 범죄하지 아니한다는 표현은 계속적으로 죄를 행하며 죄 가운데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의 의로우심과 같이 의롭고(7절).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 거함으로 주어지는 의로움은 성도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의로운 행동을 하며 좋은 열매를 맺도록 한다.
죄를 짓는 자(8절).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죄를 행하며 그 가운데 머물러 있는 자를 말한다.
마귀의 일(8절). 사람으로 범죄하게 하기 위해 악의 유혹으로 사로잡는 일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오신 이유는 무엇인가(5, 8절)?
⬇ 아래로 인간. 종말의 소망을 기대하는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3절)?
? 물어봐.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않는다’(6절)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 느껴봐. 나는 참된 소망을 갖고 살아가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지속적으로 깨끗케 하며 거룩을 드러내야 할 영역은 무엇일까?

Meditation. 날마다 거룩을 연습하라.
종말의 소망을 기다리는 성도는 날마다 자신을 깨끗하게 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3절). 물론 우리는 연약하다. 완벽하지 않다. 그래서 때로 죄를 짓는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회개하고 다시 그리스도 안에 온전히 거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것이 거룩 연습이다. 이때 경계해야 할 것이 있는데, 우리가 연약해 죄를 짓는다고 해서 불법을 행하는 자이며 거룩이 불가능하다고 쉽게 결론 내리는 것이다(4절). 여기서 ‘죄를 짓는다’는 것은 반복적이고 습관적인 죄의 탐닉을 의미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이런 죄의 유혹과 싸워 하나하나 이겨내며 거룩을 이루어가야 한다. 따라서 거룩을 이루어가야 할 성도가 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은 그리스도 안에 끊임없이 거하는 연습이다. 그리스도와 온전히 연합해 계속해서 그의 임재 안에 거하며 그를 사랑하도록 힘써야 한다.
나의 삶을 붙드는 소망은 무엇인가? 나는 날마다 죄와 싸우며 거룩을 연습하는가? 좀 더 선명하게 드러내야 할 거룩의 영역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9-17.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 2:26-29.

간단설명. 성도는 다른 기이한 가르침에 혹하지 말고 처음부터 받은 말씀 안에 신실하게 거해야 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 2:26-29.
한글본문.
26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에 관하여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썼노라 27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28자녀들아 이제 그의 안에 거하라 이는 주께서 나타내신 바 되면 그가 강림하실 때에 우리로 담대함을 얻어 그 앞에서 부끄럽지 않게 하려 함이라 29너희가 그가 의로우신 줄을 알면 의를 행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줄을 알리라

영어본문.
26.I am writing these things to you about those who are trying to lead you astray. 27.As for you, the anointing you received from him remains in you, and you do not need anyone to teach you. But as his anointing teaches you about all things and as that anointing is real, not counterfeit–just as it has taught you, remain in him. 28.And now, dear children, continue in him, so that when he appears we may be confident and unashamed before him at his coming. 29.If you know that he is righteous, you know that everyone who does what is right has been born of him.

도움말.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26절). 요한 공동체를 위협하고 미혹하는 거짓 교사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기존 교회를 공격하고, 죄사함에 대한 가르침을 왜곡하고, 자신들이 특별한 계시나 비밀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강림(28절).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령은 신자들의 삶에 어떤 일을 행하시는가(27절)?
⬇ 아래로 인간. 성도들이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28절)?
? 물어봐. 성도의 담대함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28절)?
! 느껴봐. 나는 복음 안에서 의(하나님의 뜻)를 행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이단의 유혹을 효과적으로 물리치려면 어떤 대비나 훈련이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요한 공동체 안에 거짓 교사들의 미혹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를 받은 양 말씀을 더 깊이 새롭게 깨달으려면 와서 배우라고 미혹한다. 하지만 혹하지 말라. 새로운 계시는 없다. 성도는 함께하시는 성령의 임재 안에 거하며, 진리의 성령이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을 더욱 깊이 깨닫게 해 주시도록 간구하며 나아가야 한다(요 14:26).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진리의 성령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해 그가 말씀하신 것을 하나하나 기쁨으로 순종하며 나아가면 된다. 이단의 미혹은 오늘날도 계속된다. 마치 자신들에게만 특별한 계시와 깨달음이 있는 양, 성도들이 잘 모르는 애매한 성경구절로 궁금증을 자아낸 후 와서 성경공부 하자고 부추긴다. 미혹되지 말고, 지금 붙든 진리를 더욱 든든히 붙들고 그리스도 안에 더욱 깊이 머물라.
요즘 나는 그리스도 안에 온전히 거하고 있는가? 혹 은밀하게 다가오는 거짓 진리의 유혹은 없는가? 이러한 미혹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