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최고의 지혜는 십자가의 도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18~25
한글성경.
18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21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영어성경.
18For the message of the cross is foolishness to those who are perishing, but to us who are being saved it is the power of God. 19For it is written: “I will destroy the wisdom of the wise; the intelligence of the intelligent I will frustrate.” 20Where is the wise man? Where is the scholar? Where is the philosopher of this age? Has not God made foolish the wisdom of the world? 21For since in the wisdom of God the world through its wisdom did not know him, God was pleased through the foolishness of what was preached to save those who believe. 22Jews demand miraculous signs and Greeks look for wisdom, 23but we preach Christ crucified: a stumbling block to Jews and foolishness to Gentiles, 24but to those whom God has called, both Jews and Greeks, Christ the power of God and the wisdom of God. 25For the foolishness of God is wiser than man’s wisdom, and the weakness of God is stronger than man’s strength.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십자가의 도에 관해 어떻게 설명합니까?(18절)
? 물어봐. 바울은 부름받은 자들에게 그리스도가 무엇이 된다고 말합니까?(24절)
! 느껴봐. 십자가에 달린 그리스도가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거리끼고 미련한 것으로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아래로 인간. 십자가 사건이 부름받은 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로 여겨진다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십자가의 도를 전하기 위해 애썼던 경험이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인간적 지혜를 내려놓고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의 도를 온전히 전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고린도교회 성도에게 복음은 세상의 지혜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를 자랑하려 했고, 이로 인해 고린도교회 안에 분쟁이 일어났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바울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지혜를 대조해서 설명합니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 행위를 복음의 핵심으로 여겼습니다. 이는 세상의 지혜와 비교할 수 없으며 오히려 세상의 지혜를 폐하는 것으로, 오직 믿는 자만이 구원받을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20~21절). 세상의 지혜로 복음을 이해하는 자들에게 복음은 미련한 것입니다. 하지만 부름받은 자에게 십자가의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 그 자체입니다(24절). 세상은 하나님께서 십자가에 자신의 아들을 내어 준 행위를 어리석다고 판단하지만, 이는 세상을 구원하는 최고의 지혜이자 인류를 죄로부터 건지는 최고의 승리였습니다. 그러므로 부름받은 자들은 이 사실을 알리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복음은 하나님의 능력이자 하나님의 지혜입니다.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