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1. QT큐티체조.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3:18~23.

2020-08-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세상 지혜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3:18~23
한글성경.
18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19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20또 주께서 지혜 있는 자들의 생각을 헛것으로 아신다 하셨느니라 21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 22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나 세계나 생명이나 사망이나 지금 것이나 장래 것이나 다 너희의 것이요 23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

영어성경.
18Do not deceive yourselves. If any one of you thinks he is wise by the standards of this age, he should become a “fool” so that he may become wise. 19For the wisdom of this world is foolishness in God’s sight. As it is written: “He catches the wise in their craftiness”; 20and again, “The Lord knows that the thoughts of the wise are futile.” 21So then, no more boasting about men! All things are yours, 22whether Paul or Apollos or Cephas or the world or life or death or the present or the future—all are yours, 23and you are of Christ, and Christ is of God.

도움말.
고전 6:20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무엇을 주의하라고 말합니까?(18~19, 21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사역자들과 모든 만물이 누구의 것이라고 가르칩니까?(22~23절)
? 물어봐. 바울은 왜 세상의 지혜와 사람을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칩니까?
! 느껴봐. 만물이 다 내 것이고, 나는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소유라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세상의 지혜와 사람을 자랑했던 경험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그리스도와 하나님께 소유된 백성으로 살기 위해 내가 결단해야 할 부분은 무엇입니까?

Meditation.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세상의 지혜를 따르는 일이 자신을 속이고, 하나님 보시기에 어리석고 헛된 일임을 일깨웁니다. 오히려 세상의 지혜를 버리고 어리석은 자가 될 때, 하나님께 지혜로운 자로 인정받게 됨을 가르칩니다(18~19절). 왜냐하면 세상의 지혜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며,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미련한 자를 택하셔서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을 자랑하는 일도 금했습니다.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바울, 아볼로, 게바 등에게 속한 것을 자랑하려다, 오히려 분열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이 그리스도와 하나님께 속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지혜나 사람을 자랑하는 인생이 아닌, 자신의 모든 것이 창조주 하나님의 소유임을 깨닫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인생을 기뻐하십니다(참조 고전 6:20). 그러므로 세상의 지혜와 사람에 대한 자랑을 버리고, 자신이 오직 하나님께만 속한 자임을 기억하며,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만 자랑하는 인생이 되길 소망합니다. 세상의 지혜와 사람을 자랑하지 말고,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답게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