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7. QT큐티체조. 잠언 Proverbs 21:15~23

2025-10-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의 기준을 따르는 지혜로운 신앙생활

성경본문. 잠언 Proverbs 21:15~23
한글성경.
15정의를 행하는 것이 의인에게는 즐거움이요 죄인에게는 패망이니라 16명철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의 회중에 거하리라 17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18악인은 의인의 속전이 되고 사악한 자는 정직한 자의 대신이 되느니라 19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20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21공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는 생명과 공의와 영광을 얻느니라 22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이 의지하는 방벽을 허느니라 23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영어성경.
15When justice is done, it brings joy to the righteous but terror to evildoers. 16A man who strays from the path of understanding comes to rest in the company of the dead. 17He who loves pleasure will become poor; whoever loves wine and oil will never be rich. 18The wicked become a ransom for the righteous, and the unfaithful for the upright. 19Better to live in a desert than with a quarrelsome and ill-tempered wife. 20In the house of the wise are stores of choice food and oil, but a foolish man devours all he has. 21He who pursues righteousness and love finds life, prosperity and honor. 22A wise man attacks the city of the mighty and pulls down the stronghold in which they trust. 23He who guards his mouth and his tongue keeps himself from calamity.

도움말.
사망의 회중에 거하리라(16절)..죽음과 파멸에 이르는 무리에 속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연락을 좋아하는… 되지 못하느니라(17절)..즐거움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방종에 빠진 삶의 위험성을 경고합니다.
속전(18절)..잡힌 자를 풀어 주기 위해 지불하는 금액임. 여기서는 악인이 행한 악의 대가를 스스로 치르게 됨을 뜻합니다.
입과 혀를 지키는 자(23절)..자기 뜻대로 언행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과 기준에 따라 마음과 생각을 지키는 자입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명철의 길을 떠난 사람은 어떤 결과를 맞이합니까?(16절)
↓아래로 인간..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어떤 유익을 얻습니까?(23절)
? 물어봐..옳고 그름의 길을 떠난 사람은 왜 사망의 회중에 속하게 됩니까?
! 느껴봐..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고 자신의 욕심에 따라 어리석게 살 때 영적 사망에 이른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내가 하나님의 말씀과 기준을 따르지 않고 내 욕심이 주는 즐거움을 따랐던 때가 있다면 언제입니까? 하나님의 말씀과 기준을 따라 사는 지혜로운 삶을 위해 오늘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솔로몬은 그냥 길거리의 아무 사람한테 “착하게 살아~”라고 던지는 말이 아니라, 권한을 쥘 사람에게 ‘그 권한을 어떻게 쓸 것이냐’를 물으며, 다양한 주제를 통해 의인과 악인의 삶을 대조합니다. 의인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정의를 실천함으로써 참된 즐거움을 누립니다(15절). 반면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를 따르는 삶에서 떠난 사람은 생명의 길에서 벗어나, 결국 사망의 회중에 거하게 됩니다(16절). 이 명철의 길을 떠난 것은 하나님의 뜻과 지혜를 거부하고, 자신의 욕심에 따라 어리석게 사는 것을 뜻합니다. 솔로몬은 이런 삶의 결과가 단순한 육체적 죽음이 아니라, 영적 사망과 심판이라고 경고합니다. 솔로몬은 또한 순간의 쾌락이나 방탕을 경계하며, 공의롭고 베푸는 심성을 따르며 살아 생명과 영광을 얻게 한다고 가르칩니다(17, 21절). 지혜로운 자는 힘이 아닌 지혜로 문제를 해결하고, 입과 혀를 지키며 자신을 환난에서 보호합니다(22~23절). 하나님은 내가 단순히 보이는 성공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과 기준을 삶의 중심에 두고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오늘 내 생각과 행동을 하나님의 기준에 비춰 점검하며, 생명과 영광을 얻는 길로 나아가기를 소망합니다. 하나님의 공의와 베푸는 심성을 따라 살기로 결단하며, 삶의 자리에서 지혜롭게 순종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