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주의 영광과 영혼 구원을 위해 재물을 사용하라.
성경본문. 잠언 Proverbs 22:1~11
한글성경.
1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2가난한 자와 부한 자가 함께 살거니와 그 모두를 지으신 이는 여호와시니라 3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는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4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5패역한 자의 길에는 가시와 올무가 있거니와 영혼을 지키는 자는 이를 멀리 하느니라 6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7부자는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는 채주의 종이 되느니라 8악을 뿌리는 자는 재앙을 거두리니 그 분노의 기세가 쇠하리라 9선한 눈을 가진 자는 복을 받으리니 이는 양식을 가난한 자에게 줌이니라 10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 11마음의 정결을 사모하는 자의 입술에는 덕이 있으므로 임금이 그의 친구가 되느니라
영어성경.
1A good name is more desirable than great riches; to be esteemed is better than silver or gold. 2Rich and poor have this in common: The LORD is the Maker of them all. 3A prudent man sees danger and takes refuge, but the simple keep going and suffer for it. 4Humility and the fear of the LORD bring wealth and honor and life. 5In the paths of the wicked lie thorns and snares, but he who guards his soul stays far from them. 6Train a child in the way he should go, and when he is old he will not turn from it. 7The rich rule over the poor, and the borrower is servant to the lender. 8He who sows wickedness reaps trouble, and the rod of his fury will be destroyed. 9A generous man will himself be blessed, for he shares his food with the poor. 10Drive out the mocker, and out goes strife; quarrels and insults are ended. 11He who loves a pure heart and whose speech is gracious will have the king for his friend.
도움말.
명예(1절)..이름을 말함. 여기서는 하나님을 알게 된 그리스도인으로 존재와 가치관이 바뀌게 됨을 뜻합니다.
은총(1절)..하나님께서 주시는 호의와 은혜. 사람에게 존귀함으로 나타나는 성품을 포함합니다.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3절)..하나님이 재앙을 피하게 하신다는 뜻입니다.
패역한 자(5절)..하나님의 뜻을 거스르고 도덕적 기준에서 벗어난 자를 지칭합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지혜자는 무엇을 선택하라고 권면합니까?(1절)
↓아래로 인간..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의 특징과 그 보상은 무엇입니까?(4~5, 9, 11절)
? 물어봐..지혜자는 왜 재물과 명예, 은금과 은총, 부한 자와 가난한 자를 대조적으로 묘사하며 선택하게 합니까?
! 느껴봐..세상의 시선과 가치가 아닌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아가는 삶을 선택하라는 말씀을 통해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하나님의 영광을 구하기보다 세상에서 돈 버는 일에 더 몰두했던 순간은 언제입니까? 하나님의 영광과 영혼 구원을 위해 내 재물을 사용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오늘 본문은 그냥 개인 덕목만이 아니라 “너는 이렇게 살아야 하고, 네가 함께할 공동체도 이렇게 세워져야 한다”는 통치와 그 책임에 대한 지혜를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진짜 가치는 유한한 은과 금을 얼마나 가졌느냐가 아니라, 영원한 가치와 하나님의 은총을 입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세상은 재물과 지위를 기준으로 사람을 평가하지만, 하나님은 은총과 그분과의 바른 관계 안에서 사람을 가치 있게 하십니다(1~4절). 지혜자는 이 차이를 분별해 말씀을 따라 재앙을 피하게 되며, 하나님을 겸손하게 경외하는 자는 재물과 주의 자녀라는 영광, 영원한 생명을 보상받습니다. 반대로 패역한 자는 가시와 올무에 걸려듭니다(5절). 자녀에게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는 것은, 말씀을 기준 삼고 살아가도록 돕는 것입니다(6절). 세상에서는 부자가 가난한 자를 주관하고 빚진 자가 종이 되지만(7절),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가난한 자를 돌아보아 복을 받고(9절) 마음의 정결함과 덕 있는 말로 임금의 친구가 됩니다(11절). 이는 하나님의 기준이 세상의 기준과 무엇이 다른지를 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내게 삶의 방향을 묻고 계십니다. 흔들어 대는 세상 속에서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발걸음을 지혜롭게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세상의 기준을 따르기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를 선택하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