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예수님이 위선과 교만과 무책임한 율법주의에 매여 있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향해서 여섯 가지 화를 선언하신다. 이로 인해 예수님을 향한 그들의 적의가 더욱 고조된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1:37-54
한글본문.
37예수께서 말씀하실 때에 한 바리새인이 자기와 함께 점심 잡수시기를 청하므로 들어가 앉으셨더니 38잡수시기 전에 손 씻지 아니하심을 그 바리새인이 보고 이상히 여기는지라 39주께서 이르시되 너희 바리새인은 지금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나 너희 속에는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도다 40어리석은 자들아 겉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41그러나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42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43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을 기뻐하는도다 44화 있을진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 45한 율법교사가 예수께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이렇게 말씀하시니 우리까지 모욕하심이니이다 46이르시되 화 있을진저 또 너희 율법교사여 지기 어려운 짐을 사람에게 지우고 너희는 한 손가락도 이 짐에 대지 않는도다 47화 있을진저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드는도다 그들을 죽인 자도 너희 조상들이로다 48이와 같이 그들은 죽이고 너희는 무덤을 만드니 너희가 너희 조상의 행한 일에 증인이 되어 옳게 여기는도다 49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가 일렀으되 내가 선지자와 사도들을 그들에게 보내리니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며 또 박해하리라 하였느니라 50창세 이후로 흘린 모든 선지자의 피를 이 세대가 담당하되 51곧 아벨의 피로부터 제단과 성전 사이에서 죽임을 당한 사가랴의 피까지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과연 이 세대가 담당하리라 52화 있을진저 너희 율법교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서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 53거기서 나오실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거세게 달려들어 여러 가지 일을 따져 묻고 54그 입에서 나오는 말을 책잡고자 하여 노리고 있더라
영어본문.
37 When Jesus had finished speaking, a Pharisee in-vited him to eat with him; so he went in and reclined at the table. 38 But the Pharisee, noticing that Jesus did not first wash before the meal, was surprised. 39 Then the Lord said to him, “Now then, you Pharisees clean the outside of the cup and dish, but inside you are full of greed and wickedness. 40 You foolish people! Did not the one who made the outside make the inside also? 41 But give what is inside the dish to the poor, and everything will be clean for you. 42 “Woe to you Pharisees, because you give God a tenth of your mint, rue and all other kinds of garden herbs, but you neglect justice and the love of God. You should have practiced the latter without leaving the former undone. 43 “Woe to you Pharisees, because you love the most important seats in the synagogues and greetings in the marketplaces. 44 “Woe to you, because you are like unmarked graves, which men walk over without knowing it.” 45 One of the experts in the law answered him, “Teacher, when you say these things, you insult us also.” 46 Jesus replied, “And you experts in the law, woe to you, because you load people down with burdens they can hardly carry, and you yourselves will not lift one finger to help them. 47 “Woe to you, because you build tombs for the prophets, and it was your forefathers who killed them. 48 So you testify that you approve of what your forefathers did; they killed the prophets, and you build their tombs. 49 Be-cause of this, God in his wisdom said, ‘I will send them prophets and apostles, some of whom they will kill and others they will persecute.’ 50 Therefore this generation will be held responsible for the blood of all the prophets that has been shed since the beginning of the world, 51 from the blood of Abel to the blood of Zechariah, who was killed between the altar and the sanctuary. Yes, I tell you, this generation will be held responsible for it all. 52 “Woe to you experts in the law, because you have taken away the key to knowledge. You yourselves have not entered, and you have hindered those who were entering.” 53 When Jesus left there,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began to oppose him fiercely and to besiege him with questions, 54 waiting to catch him in something he might say.
도움말.
박하와 운향(42절). 약재나 조미료 등으로 사용된 식물들이다. 구약 율법에는 이러한 식물의 십일조를 요구하는 항목이 없지만,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극단적 율법 준수를 위해 이를 요구했다.
평토장한 무덤(44절). 무의식중에 무덤을 밟게 하여 부정하게 한다는 의미다. 마태복음에는 그 무덤을 치장했다 하여 ‘회칠한 무덤’(23:27)으로 기록한다. 누가는 바리새인의 은폐성을 강조하고, 마태는 그들의 외식성을 부각시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37절)?
⬇ 아래로 인간. 모든 것이 깨끗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41절)?
? 물어봐. 대접의 겉과 속은 각각 무엇을 뜻하는 걸까(39-40절)?
! 느껴봐. 나의 신앙은 점점 형식에 치우쳐 생명 없는 화석처럼 되어가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형식에만 치우치는 신앙의 화석화를 극복하기 위해 내가 결단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퍼부어진 집중포‘화’(禍).
예수님을 집에까지는 초청했으나 마음에는 모시지 않은 바리새인의 모습(37-39절)은 영락없이 행동과 마음이 어긋나 있는 율법주의의 전형을 드러내었다. 이에 예수님은 가차 없이 그를 포함한 바리새인들을 향해 세 가지 화(禍)를 퍼부으신다. 본질과 비본질을 혼동했고(42절), 높은 자리를 탐하였으며(43절), 위선적인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 이어서 율법교사들에게도 세 가지 화를 선언하신다. 사람들에게 율법의 짐을 지우고(46절), 선지자의 무덤을 만들고(47절),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는 길을 막았기(52절) 때문이다. 그러나 책망을 들은 바리새인과 율법교사들은 철저한 회개는커녕 오히려 예수님을 향해 노골적인 적개심만을 드러낸다.
당신은 과연 주님의 집중포화(禍) 앞에서 자유한가? 사소한 것과 중요한 것,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들을 구별하는 영적 안목을 가졌는가? 당신은 사람의 눈이 닿는 외적인 면과 하나님의 눈이 닿는 내적인 면 모두를 잘 단장하고 있는가? 그리고 당신은 말씀을 통해 책망을 들을 때 기꺼이 회개의 무릎을 꿇어 긍휼의 보좌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