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2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방주에서 나온 노아는 어느 날 포도주에 취해 장막 안에서 벌거벗고 자고 있었다. 이 실수를 발견한 함과 이를 덮어준 셈과 야벳의 행동이 대조된다.

성경본문. 창세기 9:18-29
한글본문.
18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라 19노아의 이 세 아들로부터 사람들이 온 땅에 퍼지니라 20노아가 농사를 시작하여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21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22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그의 두 형제에게 알리매 23셈과 야벳이 옷을 가져다가 자기들의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덮었으며 그들이 얼굴을 돌이키고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아니하였더라 24노아가 술이 깨어 그의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25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 26또 이르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27하나님이 야벳을 창대하게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28홍수 후에 노아가 삼백오십 년을 살았고 29그의 나이가 구백오십 세가 되어 죽었더라

영어본문.
18 The sons of Noah who came out of the ark were Shem, Ham and Japheth. (Ham was the father of Canaan.) 19 These were the three sons of Noah, and from them came the people who were scattered over the earth. 20 Noah, a man of the soil, proceeded to plant a vineyard. 21 When he drank some of its wine, he became drunk and lay uncovered inside his tent. 22. Ham, the father of Canaan, saw his father’s nakedness and told his two brothers outside. 23 But Shem and Japheth took a garment and laid it across their shoulders; then they walked in backward and covered their father’s nakedness. Their faces were turned the other way so that they would not see their father’s nakedness. 24 When Noah awoke from his wine and found out what his youngest son had done to him, 25 he said, “Cursed be Canaan! The lowest of slaves will he be to his brothers.” 26 He also said, “Blessed be the LORD, the God of Shem! May Canaan be the slave of Shem. 27 May God extend the territory of Japheth; may Japheth live in the tents of Shem, and may Canaan be his slave.” 28 After the flood Noah lived 350 years. 29 Altogether, Noah lived 950 years, and then he died.

도움말.
벌거벗은지라(21절). 스스로 벌거벗은 행동을 의미한다.
보고(22절). 잠깐 보는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 주목하여 보고 감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죄의 욕심에 끌려 흥미를 갖고 주목하고 감상하며 죄의 욕심을 키웠다는 의미이다.
셈의 장막(27절). 셈의 주거지, 셈의 후손들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노아에게 어떤 복을 주셨는가(19-20절)?
⬇ 아래로 인간. 노아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복 가운데 어떤 실수를 저질렀는가(21절)?
? 물어봐. 함이 아버지의 하체를 본 것이 왜 노아의 분노를 일으켰을까(22절, 뜻풀이 참조)?
! 느껴봐. 나는 아무 조건 없이 상대의 허물을 덮어주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허물을 덮어주기 위해 힘써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Meditation. 가까운 사이일수록.
당대의 완전한 자요, 의인이었던 노아(6:9)가 술에 취해 벌거벗은 채로 하체를 드러내고 누워 있었다. 어쩌다 이런 방탕한 지경에까지 이르게 되었을까? 홍수 이후 그동안 유지했던 영적 긴장감이 풀어졌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이 땅위의 풍요로움에 취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영적 긴장 이후에 틈타 찾아오는 시험을 주의해야 한다. 이런 시험은 보통 가장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오게 마련이다. 노아의 부끄러운 모습을 지나가던 함이 보았다. 그냥 본 것이 아니다. 놀랍고 충격을 받았으면서도 죄의 욕심에 끌려 흥미를 갖고 주목하면서 감상했다. 그리고는 이 재미난 볼거리를 두 형제들에게 알렸다. 그러나 두 형제는 함의 흥분에 동요하지 않고 아버지의 옷을 어깨에 매고 조용히 뒷걸음질로 들어가 아버지의 하체를 덮고 돌아온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눈에 보이는 허물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덮어주어야 한다. 당신은 어떠한가? 덮어줄 수 있는 사람인가, 비난하는 사람인가? 당신이 진실한 사랑으로 허물을 덮어줘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벧전 4:8)?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