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내가 그 목상들을 다 깨뜨리리니

성경본문. 미가 Micah 1:1~7
한글성경.
1유다의 왕들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 곧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 2백성들아 너희는 다 들을지어다 땅과 거기에 있는 모든 것들아 자세히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증언하시되 곧 주께서 성전에서 그리하실 것이니라 3여호와께서 그의 처소에서 나오시고 강림하사 땅의 높은 곳을 밟으실 것이라 4그 아래에서 산들이 녹고 골짜기들이 갈라지기를 불 앞의 밀초 같고 비탈로 쏟아지는 물 같을 것이니 5이는 다 야곱의 허물로 말미암음이요 이스라엘 족속의 죄로 말미암음이라 야곱의 허물이 무엇이냐 사마리아가 아니냐 유다의 산당이 무엇이냐 예루살렘이 아니냐 6이러므로 내가 사마리아를 들의 무더기 같게 하고 포도 심을 동산 같게 하며 또 그 돌들을 골짜기에 쏟아내리고 그 기초를 드러내며 7그 새긴 우상들은 다 부서지고 그 음행의 값은 다 불살라지며 내가 그 목상들을 다 깨뜨리리니 그가 기생의 값으로 모았은즉 그것이 기생의 값으로 돌아가리라

영어성경.
1The word of the LORD that came to Micah of Moresheth during the reigns of Jotham, Ahaz and Hezekiah, kings of Judah–the vision he saw concerning Samaria and Jerusalem. 2Hear, O peoples, all of you, listen, O earth and all who are in it, that the Sovereign LORD may witness against you, the Lord from his holy temple. 3Look! The LORD is coming from his dwelling place; he comes down and treads the high places of the earth. 4The mountains melt beneath him and the valleys split apart, like wax before the fire, like water rushing down a slope. 5All this is because of Jacob’s transgression, because of the sins of the house of Israel. What is Jacob’s transgression? Is it not Samaria? What is Judah’s high place? Is it not Jerusalem? 6″Therefore I will make Samaria a heap of rubble, a place for planting vineyards. I will pour her stones into the valley and lay bare her foundations. 7All her idols will be broken to pieces; all her temple gifts will be burned with fire; I will destroy all her images. Since she gathered her gifts from the wages of prostitutes, as the wages of prostitutes they will again be used.”

도움말.
모레셋(1절). 예루살렘에서 남서쪽으로 약 40km 정도 떨어져 있음
나오시고(3절). 여호와께서 싸우러 나가시는 장면을 표현
땅의 높은 곳(3절). 물리적으로 높은 위치를 말하는 동시에, 가나안 족속이 우상 숭배를 했던 장소를 의미함
사마리아를 들의 무더기 같게 하고(6절). 사마리아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파멸에 이른다는 표현
기생의 값(7절). 우상 숭배는 영적인 간음이라, 종종 기생의 행위에 비유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미가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하실 것이라고 말합니까?(2~3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 땅의 산들이 녹고 골짜기들이 갈라지는 재앙의 원인은 무엇입니까?(5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는 왜 이스라엘 백성의 죄와 허물에 대해 강력하게 처벌하십니까?
! 느껴봐. 미가를 통해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를 경고하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안에 아직도 하나님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우상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안의 우상을 부수고,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드리기 위해 무엇을 실천해야 합니까?

Meditation.
모레셋 출신의 선지자 미가는 백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듣도록 촉구하면서, 특히 사마리아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강력하게 선포합니다. 또한 미가는 하나님께서 성전에서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증언뿐 아니라, 그 땅을 심판하실 것이라고 예언합니다(2~3절). 본문에서 미가는 사마리아를 이스라엘의 산당으로, 예루살렘을 유다의 산당이라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그들이 하나님을 떠나 우상 숭배로 인한 영적 부패에 처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5절). 결국 이런 죄를 범한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은 땅의 높은 곳을 밟으시겠다고 하십니다. 이것은 가나안의 우상들을 섬기는 장소를 심판하시겠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상 숭배를 영적 간음으로 판단하시며, 모든 ‘기생의 값’을 불사르시겠다고 하십니다(7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영광을 뺏는 우상 숭배에 대해 철저하게 심판하시는 분입니다. 혹시 내가 하나님 외에 다른 대상에게 마음이 뺏겨 있다면, 다시금 하나님께로 돌아와 거룩한 백성의 사명을 감당하는 데 힘쓰길 바랍니다. 영적인 우상 숭배를 버리고,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주의 백성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