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8. QT큐티체조. 미가 Micah 6:9~16

간단설명. 부정한 저울과 거짓 저울추

성경본문. 미가 Micah 6:9~16
한글성경.
9여호와께서 성읍을 향하여 외쳐 부르시나니 지혜는 주의 이름을 경외함이니라 너희는 매가 예비되었나니 그것을 정하신 이가 누구인지 들을지니라 10악인의 집에 아직도 불의한 재물이 있느냐 축소시킨 가증한 에바가 있느냐 11내가 만일 부정한 저울을 썼거나 주머니에 거짓 저울추를 두었으면 깨끗하겠느냐 12그 부자들은 강포가 가득하였고 그 주민들은 거짓을 말하니 그 혀가 입에서 거짓되도다 13그러므로 나도 너를 쳐서 병들게 하였으며 네 죄로 말미암아 너를 황폐하게 하였나니 14네가 먹어도 배부르지 못하고 항상 속이 빌 것이며 네가 감추어도 보존되지 못하겠고 보존된 것은 내가 칼에 붙일 것이며 15네가 씨를 뿌려도 추수하지 못할 것이며 감람 열매를 밟아도 기름을 네 몸에 바르지 못할 것이며 포도를 밟아도 술을 마시지 못하리라 16너희가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모든 예법을 지키고 그들의 전통을 따르니 내가 너희를 황폐하게 하며 그의 주민을 사람의 조소 거리로 만들리라 너희가 내 백성의 수욕을 담당하리라

영어성경.
9Listen! The LORD is calling to the city– and to fear your name is wisdom– “Heed the rod and the One who appointed it. 10Am I still to forget, O wicked house, your ill-gotten treasures and the short ephah, which is accursed? 11Shall I acquit a man with dishonest scales, with a bag of false weights? 12Her rich men are violent; her people are liars and their tongues speak deceitfully. 13Therefore, I have begun to destroy you, to ruin you because of your sins. 14You will eat but not be satisfied; your stomach will still be empty. You will store up but save nothing, because what you save I will give to the sword. 15You will plant but not harvest; you will press olives but not use the oil on yourselves, you will crush grapes but not drink the wine. 16You have observed the statutes of Omri and all the practices of Ahab’s house, and you have followed their traditions. Therefore I will give you over to ruin and your people to derision; you will bear the scorn of the nations. ”

도움말.
부정한 저울을 썼거나 주머니에 거짓 저울추를 두었으면 깨끗하겠느냐(11절). 부피를 재는 되와 무게를 다는 저울은 법적 인증을 받고 사용해야 했음. 이것이 제대로 측정되지 않을 경우 정치인, 법조인들이 뇌물을 수수하고, 힘없는 사람들이 보호받을 수 없는 구조가 됨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모든 예법(16절). 오므리와 아합은 북이스라엘의 왕들 중에서 가장 악해 타락과 배교의 대명사임. 특히 아합(B.C. 874~853)은 오므리의 아들로서 이방 여인 이세벨과 혼인해 바알과 아세라를 우상 숭배했고, 타인의 소유를 강탈하는 등의 죄를 범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서 성읍을 향해 외쳐 부르시는 지혜의 정의는 무엇입니까?(9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이 오므리와 아합처럼 행함으로 얻게 되는 결과는 무엇입니까?(16절)
? 물어봐.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책망받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세상의 악한 관습과 부조리를 따른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책망받는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입으로는 하나님의 뜻을 말하지만 실제 삶에서 지키지 못하는 영역은 무엇입니까? 내 삶에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미가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향해 외쳐 부르시는 모습을 기술하며, 그들을 향해 “들으라”고 선포합니다. 여기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온전히 경외했다면, 그릇된 저울을 사용해 사람의 눈을 속이면서 재산을 축적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10~11절). 하지만 부자들은 백성을 기만하며 폭력을 휘둘렀기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죗값을 치르게 하십니다(12~15절). 먹어도 배부르지 못하고, 감춰도 보존되지 못하는 최악의 사태가 그들 안에 임하게 된 것은 그들의 죄 때문입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예법을 중시하며, 자신의 탐욕을 채우는 데 힘썼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입술로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아니라, 전심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돼야 합니다. 혹시 나는 하나님께서 바라지 않으시는 세상의 악한 관습을 따르기 위해 힘쓰고 있지 않습니까? 오므리의 율례와 아합 집의 행위를 제거하고, 하나님을 온전히 경외하는 길을 걸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제자가 되길 바랍니다. 세상의 악한 관습과 부조리를 따르지 않고 하나님만 온전히 경외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