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8. QT큐티체조. 미가 Micah 3:9~12.

간단설명. 정의를 미워하고 정직을 굽게 하는 자

성경본문. 미가 Micah 3:9~12
한글성경.
9야곱 족속의 우두머리들과 이스라엘 족속의 통치자들 곧 정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 하는 자들아 원하노니 이 말을 들을지어다 10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 건축하는도다 11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들의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을 치면서도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12이러므로 너희로 말미암아 시온은 갈아엎은 밭이 되고 예루살렘은 무더기가 되고 성전의 산은 수풀의 높은 곳이 되리라

영어성경.
9Hear this, you leaders of the house of Jacob, you rulers of the house of Israel, who despise justice and distort all that is right; 10who build Zion with bloodshed, and Jerusalem with wickedness. 11Her leaders judge for a bribe, her priests teach for a price, and her prophets tell fortunes for money. Yet they lean upon the LORD and say, “Is not the LORD among us? No disaster will come upon us.” 12Therefore because of you, Zion will be plowed like a field, Jerusalem will become a heap of rubble, the temple hill a mound overgrown with thickets.

도움말.
시온을 피로, 예루살렘을 죄악으로(10절). 이스라엘 백성에게 시온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하는 곳으로, 다윗은 시온을 수도로 삼고 하나님의 법궤를 이곳으로 옮겼음. 예루살렘은 시온의 또 다른 이름으로, 종교와 정치의 중심지로써 하나님의 말씀이 온전히 통치돼야 할 장소가 부패의 현장이 돼, 미가는 이런 그들의 모습을 경고하고 있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미가는 당시 종교와 정치 지도자들의 모습에 대해 어떻게 설명합니까?(9~10절)
⬇ 아래로 인간. 미가는 지도자들의 부패를 하나님께서 어떻게 경고하신다고 말합니까?(12절)
? 물어봐. 당시 지도자들이 정의를 미워하고 정직한 것을 굽게 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하나님을 대신해 일해야 하는 지도자들이 자신의 욕심만 채우는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신앙생활을 하면서도 내 안에 여전히 남아 있는 정직하지 못한 영역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경고를 새겨듣고 죄의 영역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해야 합니까?

Meditation.
미가는 정치와 종교지도자들의 타락과 부패에 대해 경고합니다. 정치 지도자들은 자기 욕심을 채우기 위해 가장 공정해야 할 재판을 뇌물의 도구로 전락시켰습니다. 제사장은 거룩히 치러야 할 제사 시간을 돈으로 계산해 자신의 배를 채웁니다. 또한 말씀을 선포해야 할 선지자는 무당처럼 점을 치면서 백성을 갈취합니다(11절). 이처럼 하나님을 대신해 일해야 하는 지도자들이 부패와 타락의 정점에 다다른 것입니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그들의 타락과 부패가 인간의 신격화로 흘러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제대로 된 지도자라면 하나님의 뜻을 바로 깨달아 백성을 하나님의 뜻으로 온전히 인도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지도자들이 자신의 역할을 온전히 감당하지 못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향해 진노의 경고를 하십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은 언제나 자신이 영향력을 끼치는 자리에 있음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자로 살아가야 합니다. 또한 공동체의 지도자들을 위해서도 기도하는 자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이 나라의 종교와 정치 지도자들이 공의롭고 정직하게 살아가도록 인도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