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4. QT큐티체조. 미가 Micah 2:6~13

간단설명. 말씀을 선택해서 듣는 악을 버리라

성경본문. 미가 Micah 2:6~13
한글성경.
6그들이 말하기를 너희는 예언하지 말라 이것은 예언할 것이 아니거늘 욕하는 말을 그치지 아니한다 하는도다 7너희 야곱의 족속아 어찌 이르기를 여호와의 영이 성급하시다 하겠느냐 그의 행위가 이러하시다 하겠느냐 나의 말이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유익하지 아니하냐 8근래에 내 백성이 원수 같이 일어나서 전쟁을 피하여 평안히 지나가는 자들의 의복에서 겉옷을 벗기며 9내 백성의 부녀들을 그들의 즐거운 집에서 쫓아내고 그들의 어린 자녀에게서 나의 영광을 영원히 빼앗는도다 10이것은 너희가 쉴 곳이 아니니 일어나 떠날지어다 이는 그것이 이미 더러워졌음이니라 그런즉 반드시 멸하리니 그 멸망이 크리라 11사람이 만일 허망하게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12야곱아 내가 반드시 너희 무리를 다 모으며 내가 반드시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모으고 그들을 한 처소에 두기를 보스라의 양 떼 같이 하며 초장의 양 떼 같이 하리니 사람들이 크게 떠들 것이며 13길을 여는 자가 그들 앞에 올라가고 그들은 길을 열어 성문에 이르러서는 그리로 나갈 것이며 그들의 왕이 앞서 가며 여호와께서는 선두로 가시리라

영어성경.
6″Do not prophesy,” their prophets say. “Do not prophesy about these things; disgrace will not overtake us.” 7Should it be said, O house of Jacob: “Is the Spirit of the LORD angry? Does he do such things?” “Do not my words do good to him whose ways are upright? 8Lately my people have risen up like an enemy. You strip off the rich robe from those who pass by without a care, like men returning from battle. 9You drive the women of my people from their pleasant homes. You take away my blessing from their children forever. 10Get up, go away! For this is not your resting place, because it is defiled, it is ruined, beyond all remedy. 11If a liar and deceiver comes and says, ‘I will prophesy for you plenty of wine and beer,’ he would be just the prophet for this people! 12″I will surely gather all of you, O Jacob; I will surely bring together the remnant of Israel. I will bring them together like sheep in a pen, like a flock in its pasture; the place will throng with people. 13One who breaks open the way will go up before them; they will break through the gate and go out. Their king will pass through before them, the LORD at their head.”

도움말.
야곱아 내가 반드시… 남은 자를 모으고(12절). 12절부터는 미가가 선포한 구원 메시지로,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모아 다시 약속의 땅으로 데려오시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길을 여는 자가… 여호와께서는 선두로 가시리라(13절). 하나님께서 길을 여시는 자, 즉 이방인의 성에 갇혀서 포로가 됐던 자들을 해방시켜 주시는 분으로 묘사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미가의 메시지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미가를 향해 어떻게 말합니까?(6절)
⬇ 아래로 인간. 백성은 정죄와 심판의 메시지보다 어떤 예언을 듣기 원합니까?(11절)
? 물어봐. 미가는 왜 백성을 향해 멸망할 것이라는 예언을 강하게 선포합니까?
! 느껴봐. 정죄와 심판보다 듣기 좋은 이야기만 원하는 백성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최근 내 귀에 듣기 좋은 말씀만 골라서 들으려고 했던 경험이 있었다면 언제입니까? 잘못을 책망하시며 바른길로 돌아오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응하겠습니까?

Meditation.
미가는 백성과 지도자들의 종교적 타락을 지적한 후, 이들의 도덕적 죄악까지 지적합니다. 이에 미가를 거부하는 거짓 선지자들은, 나라의 멸망을 예언하는 미가를 향해 더 이상 예언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6절). 미가의 메시지는 백성이 듣기 싫어할 뿐 아니라, 자신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였습니다. 그들은 오직 평안과 부요함에 대한 메시지만 원했습니다(11절). 그러나 미가는 그들을 향한 심판의 메시지를 멈출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예언은 백성을 살리려는 하나님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가의 심판 메시지는,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다시 모으시겠다는 회복의 메시지로 이어집니다(12절). 사실 사람은 자신에게 듣기 좋은 것만 골라 들으려는 악한 습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거짓 선지자들의 모습과 다를 바 없습니다. 만약 이런 나쁜 습관이 있다면 수술을 해서라도 반드시 도려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려들으려는 잘못된 습관을 버리고, 먼저 길을 여시는 여호와 하나님만 따르는 참된 제자가 되길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선택해서 듣는 악한 습관을 버리고, 모든 말씀에 순종하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지고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