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4.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22:34-40.

2022-08-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말씀은 모두 동등하게 중요하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22:34-40
한글성경.
34예수께서 사두개인들로 대답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들이 듣고 모였는데 35그 중의 한 율법사가 예수를 시험하여 묻되 36선생님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37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38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39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40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영어성경.
34Hearing that Jesus had silenced the Sadducees, the Pharisees got together. 35One of them, an expert in the law, tested him with this question: 36″Teacher, which is the greatest commandment in the Law?” 37Jesus replied: ” ‘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mind.’ 38This is the first and greatest commandment. 39And the second is like it: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40All the Law and the Prophets hang on these two commandments.”

도움말.
율법사(35). 율법에 능하고 정통하며 율법을 가르쳤던 사람들로 주로 바리새파임.
강령(40). ‘주요한 원칙’이라는 의미로, 구약성경에 나오는 가르침이나 교훈을 가리킴.
신6: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레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율법사는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 어떤 질문을 합니까?(36)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이 말씀하신 두 계명은 무엇입니까?(37,39)
? 물어봐. 예수님이 두 계명을 말씀하시며 “둘째도 그와 같다”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동등하게 중요하다”라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판단으로 말씀에 차등을 두며 취사선택했던 때가 있었습니까?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전심으로 지키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당시 율법에 능통한 사람들은 지적 논쟁을 일삼곤 했습니다. 율법사는 예수님이 얼마나 율법을 이해했는지 시험할 겸, 논쟁이 될 만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반론하는지를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율법 중에서 어느 계명이 크냐?”하는 질문을 하며, 예수님의 답변에 꼬투리를 잡으려고 했습니다(35-36). 이때 예수님은 구약성경을 인용하시면서,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는 혼신의 사랑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큰 계명이라고 말씀하십니다(37,참조 신6:5). 또한 자기 자신처럼 이웃을 사랑하라는 계명이 큰 계명이라고 하십니다(39, 레19:18). 이때 예수님은 “둘째도 그와 같으니”라는 표현을 사용하시는데, 이는 자신이 율법에 정통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든 행위가 사랑에 근거하고 있음을 분명히 하는 표현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이를 통해 말씀에 차들을 두려고 하는 소모적인 논쟁을 멈추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계명을 비교하고 차등하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 사랑을 실천하는 본질에 더욱 집중하는 성도가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라는 본질에 집중하며, 구체적인 사랑을 실천하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