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4.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12:13-21.

2024-03-1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한 삶을 살라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12:13-21
한글성경.
13무리 중에 한 사람이 이르되 선생님 내 형을 명하여 유산을 나와 나누게 하소서 하니 14이르시되 이 사람아 누가 나를 너희의 재판장이나 물건 나누는 자로 세웠느냐 하시고 15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16또 비유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시되 한 부자가 그 밭에 소출이 풍성하매 17심중에 생각하여 이르되 내가 곡식 쌓아 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까 하고 18또 이르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19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20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21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영어성경.
13Someone in the crowd said to him, “Teacher, tell my brother to divide the inheritance with me.” 14Jesus replied, “Man, who appointed me a judge or an arbiter between you?” 15Then he said to them, “Watch out! Be on your guard against all kinds of greed; a man’s life does not consist in the abundance of his possessions.” 16And he told them this parable: “The ground of a certain rich man produced a good crop. 17He thought to himself, ‘What shall I do? I have no place to store my crops.’ 18″Then he said, ‘This is what I’ll do. I will tear down my barns and build bigger ones, and there I will store all my grain and my goods. 19And I’ll say to myself, “You have plenty of good things laid up for many years. Take life easy; eat, drink and be merry.” ‘ 20″But God said to him, ‘You fool! This very night your life will be demanded from you. Then who will get what you have prepared for yourself?’ 21″This is how it will be with anyone who stores up things for himself but is not rich toward God.”

도움말.
탐심(15절). 자신의 소유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소유하려는 마음.
어리석은(20절). ‘정신 없는 자’, ‘무분별한 자’란 뜻으로 분별력이 없는 상태를 의미함.
자기를 위하여(21절). 삶의 목표가 이기적이고, 세속적인 부유함을 지향하는 태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무리 중의 한 사람이 예수님께 무엇을 요구합니까?(13절)
⬇ 아래로 인간.예수님께서는 유산 문제의 중재를 요청한 사람에게 무엇을 말씀하십니까?(14-15절)
? 물어봐.예수님께서는 왜 한 부자의 비유를 통해 사람의 탐심을 지적하십니까?
! 느껴봐.자기 만족과 욕심을 위해 재물을 쌓고 즐거워하는 부자를 어리석다고 하시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더 발 먹고 잘 사는 일에 치중하느라 헌금과 나눔에 인색했던 때가 있었습니까? 하나님 한 분만으로 만족하며 하늘의 부요를 경험하는 인생이 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무리 중의 한 사람이 예수님께 나아와 형과의 유산 문제를 중재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의 요청을 들으시고,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고 말씀하시며 그들의 마음속에 감추인 ‘탐심’을 드러내십니다(14~15절). 그리고 한 부자의 비유를 들어 설명하십니다. 한 부자는 풍성한 밭의 소출을 보고, 자기 자신을 위해 곳간을 더 크게 짓고, 더 많이 쌓아두며, 안락함과 쾌락의 삶을 살기를 원했습니다. 이것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투자요, 지혜라고 여긴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사람을 어리석다고 하십니다(20절). 사람의 생명이 소유의 넉넉함에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대해 부요하지 않고 자신만을 위해 사는 자의 결국은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나는 내 생명이 오직 주님의 손아래 있음을 인정하며, 겸손하게 하나님께 대해 부요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나 중심적인 삶의 형태를 내려놓고, 생명을 주관하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하나님 나라의 부요함을 경험하는 오늘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매 순간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이뤄 가며 하나님께 대해 부요한 삶을 살아가는 제자로 서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