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1.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13:18-21

2024-03-2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바라보자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13:18-21
한글성경.
18그러므로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과 같을까 내가 무엇으로 비교할까 19마치 사람이 자기 채소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자라 나무가 되어 공중의 새들이 그 가지에 깃들였느니라 20또 이르시되 내가 하나님의 나라를 무엇으로 비교할까 21마치 여자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하셨더라

영어성경.
18Then Jesus asked, “What is the kingdom of God like? What shall I compare it to? 19It is like a mustard seed, which a man took and planted in his garden. It grew and became a tree, and the birds of the air perched in its branches.” 20Again he asked, “What shall I compare the kingdom of God to? 21It is like yeast that a woman took and mixed into a large amount of flour until it worked all through the dough.”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예수님께서는 무엇에 대해 가르치십니까?(18절)
⬇ 아래로 인간.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설명하기 위해 비유하신 두 가지는 무엇입니까?(19,21절)
? 물어봐.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작고 연약한 것에 비유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하나님 나라를 작게 시작하지만 크게 자라는 겨자씨와 누룩에 비유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믿음으로 행했지만 세상적 기준으로 실패했다고 여기는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겨자씨와 누룩같이 놀라운 일을 행하실 하나님을 기대하며, 내 삶에 임한 하나님 나라를 기뻐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처음으로 선포하신 말씀은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7)였습니다. 천국(하늘나라)은 바로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나라입니다. 복음은 사탄의 통치 아래 있던 사람이 예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 들어가게 된다는 기쁜 소식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나라를 세상 나라의 관점에서 보고, 로마 제국에 정치적으로 대항해 독립할 것만 바랐습니다. 그래서 외적으로 보잘것없어 보인 예수님도, 그분의 사역도, 십자가도 하나님의 나라로 인정하지 못했습니다. 두 비유에 사용된 겨자씨와 누룩은 처음에는 보잘것없어 보이지만, 생명력과 자라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점점 확장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도 점점 자라 확장되고, 변화시키고, 새롭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세상의 성공과 번영이라는 기준으로 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이 땅의 세속적 관점을 벗어나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복음의 무한한 능력을 신뢰하며,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는 일에 쓰임받는 제자가 됩시다. 이 세상의 관점이 아닌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볼 수 있는 눈을 열어 주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