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6. QT큐티체조. 누가복음 Luke 11:1-4.

2024-03-0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과의 관계 안으로 들어가는 기도

성경본문. 누가복음 Luke 11:1-4
한글성경.
1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2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3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4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하라

영어성경.
1One day Jesus was praying in a certain place. When he finished, one of his disciples said to him, “Lord, teach us to pray, just as John taught his disciples.” 2He said to them, “When you pray, say: ” ‘Father, hallowed be your name, your kingdom come. 3Give us each day our daily bread. 4Forgive us our sins, for we also forgive everyone who sins against us. 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

도움말.
아버지여(2절).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는 하나님을 아버지라 호칭하는 관계의 대전환을 전제로 함. 이는 주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가르치시고 보여 주실 수 있는 놀라운 신비였으며, 기도하는 사람은 이러한 관계를 초석으로 해야 함.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4절).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서두는 아버지에 대한 기대와 간구로 충만했음. 하지만 하나님께서 해 주셔야할 일만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기도하는 사람이 적극적인 자세로 실천할 내용도 포함합니다.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4절). 최초의 구원이 아닌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속적인 죄 고백을 뜻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제자들이 예수님께 기도에 대한 가르침을 요청한 때는 언제입니까?(1절)
⬇ 아래로 인간.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내용 중 기도하는 사람이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4절)
? 물어봐.하나님께 구하는 기도 중에 왜 죄지은 자를 먼저 용서하라는 실천 항목이 있습니까?
! 느껴봐.기도는 주문이 아니라 하나님과 누리는 친밀한 교제라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내가 깊은 기도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불편한 문제나 관계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기도를 통해 얽매인 것에서 자유해지고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풍성히 누리기 위해 오늘 결단할 일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의 기도하는 모습이 제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컸습니다(1절). 그들이 요한의 제자들이 가진 기도문과 같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담아낼 기도를 요청한 데에는 예수님의 기도하는 모습이 주요하게 작용했습니다. 주님께서 가르치신 ‘아버지여’(2절)라고 시작하는 기도는 충격적이었습니다. 독생자이신 예수님이 아니고서는 내뱉을 수 없고 가르쳐줄 수 없는 신비였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기본으로 하는 것임을 분명히 밝히신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기도 중에는 죄지은 사람을 용서하는 부분이 등장합니다.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 행하셔야 할 내용들 속에 유독 기도하는 사람이 미리 알아서 능동적으로 행해야 할 부분을 다루는 이 구문은 타인과 비틀린 관계에 얽매여 있다면 속히 거기서 빠져나와, 기도의 초석인 하나님과의 관계 안으로 깊숙이 진입할 것을 요청합니다. 기도는 ‘소원 수리’가 아닙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자녀 된 권세와 혜택을 누리는 값진 길임을 기억하며,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누리는 자녀가 됩시다. 숱한 갈등에 얽매여 지친 내 영혼에 기도가 새로운 열쇠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