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죄를 멀리하고 유혹의 순간에 진리를 택하라.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39:11~18
한글성경.
11그러할 때에 요셉이 그의 일을 하러 그 집에 들어갔더니 그 집 사람들은 하나도 거기에 없었더라 12그 여인이 그의 옷을 잡고 이르되 나와 동침하자 그러나 요셉이 자기의 옷을 그 여인의 손에 버려두고 밖으로 나가매 13그 여인이 요셉이 그의 옷을 자기 손에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감을 보고 14그 여인의 집 사람들을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보라 주인이 히브리 사람을 우리에게 데려다가 우리를 희롱하게 하는도다 그가 나와 동침하고자 내게로 들어오므로 내가 크게 소리 질렀더니 15그가 나의 소리 질러 부름을 듣고 그의 옷을 내게 버려두고 도망하여 나갔느니라 하고 16그의 옷을 곁에 두고 자기 주인이 집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려 17이 말로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데려온 히브리 종이 나를 희롱하려고 내게로 들어왔으므로 18내가 소리 질러 불렀더니 그가 그의 옷을 내게 버려두고 밖으로 도망하여 나갔나이다.
영어성경.
11One day he went into the house to attend to his duties, and none of the household servants was inside. 12She caught him by his cloak and said, “Come to bed with me!” But he left his cloak in her hand and ran out of the house. 13When she saw that he had left his cloak in her hand and had run out of the house, 14she called her household servants. “Look,” she said to them, “this Hebrew has been brought to us to make sport of us! He came in here to sleep with me, but I screamed. 15When he heard me scream for help, he left his cloak beside me and ran out of the house.” 16She kept his cloak beside her until his master came home. 17Then she told him this story: “That Hebrew slave you brought us came to me to make sport of me. 18But as soon as I screamed for help, he left his cloak beside me and ran out of the house.”
도움말.
옷(12절)..노예의 겉옷으로, 훗날 요셉을 투옥하는 증거로 사용됩니다.
히브리 사람(14절)..외국인에 대한 멸시의 표현으로 요셉을 비하하는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요셉이 유혹을 받을 때 집 안에는 누가 있었습니까?(11절)
↓아래로 인간..요셉은 주인의 아내가 옷을 붙잡고 유혹할 때 어떤 행동을 취합니까?(12절)
? 물어봐..요셉은 왜 자신의 옷을 버려두고 급히 도망칩니까?
! 느껴봐..죄로부터 과감하게 거리를 두며, 대가를 감수하더라도 진리를 택한 요셉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내가 죄를 단호하게 끊어 내지 못하고 머뭇거리다가 넘어진 때는 언제입니까? 유혹의 때마다 죄로부터 과감하게 멀어지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죄의 유혹은 사람이 가장 취약해지는 순간을 노립니다. 요셉과 주인의 아내 둘만 있게 된 순간, 정욕의 노예가 된 주인의 아내는 요셉의 옷을 붙잡고 집요하게 동침할 것을 요구합니다(11~12절). 성경은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을 유혹하기 시작한 순간부터 ‘그 여인’이라고 부릅니다(창 39:10). 보디발의 아내라는 지위를 박탈당하고 단지 음란한 여인이 된 것입니다. 아무런 목격자도 없는 그 순간은 요셉에게도 강렬한 유혹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셉은 그녀의 유혹을 강하게 거부하고 현장을 빠져나옵니다(13절). 요셉의 단호한 태도에 화가 난 여인은 요셉의 옷이 자신의 손에 있는 상황을 이용해, 그를 범죄자로 몰아갑니다(14~15절). 총명한 요셉은 여인의 요구를 거절했을 때 어려움이 찾아오리라는 것을 예상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옳은 길을 택합니다. 그 선택으로 인해 요셉은 잠시 어려움을 겪지만, 하나님은 결국 그를 높이며 무엇이 가장 지혜로운 길인지 보여 주십니다. 죄를 과감하게 거부하고 진리를 택하는 삶을 살기를 소망합니다. 유혹의 순간마다 죄를 과감히 끊어 내고, 진리를 선택하여 옳고 그름을 구별하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